행사개요

> HOME > 군민참여 > 청소년 모의의회 > 행사개요

화순군 청소년 의회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화순군 청소년 의회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의회에서 하는일

조례의 제정 및 개정

조례는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에 관한 자치법규로서 주민의 권리와 의무부과에 관한 사항 등을 규정하는 규범입니다.
화순군의회는 그 조례를 새롭게 제정하거나 개정합니다.

예산안의 심사·처리

군민들이 내는 세금으로 짜여진 우리군의 예산안을 심의·확정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청원의 접수·심사

군민의 불편한 점 또는 군 행정에 도움되는 건의 사항 등을 접수하여 심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군 업무의 감사 및 조사

군청에서 하는 일들이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 지 감사하고 조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와 관련하여 군수나 담당공무원을 출석시켜 증언하게 하거나 질문하고 답변을 듣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의원이하는일

의원은 주민의 뜻을 알아내어 지역의 살림살이에 반영하는 일을 합니다.
주민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아내고 그것을 한 곳으로 모으기 위해서 평상시 주민과의 대화를 꾸준히 하며 현장을 방문하기도 합니다 .

의원이 할수있는 일

의원이 주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권한이 주어지는데 의원 혼자서 할 수 있는 일과 여러 의원이 함께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의원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회의에서 자유롭게 말할 수 있고 의회가 하는 일에 의사를 표시할 수 있으며, 주민의 억울한 사정을 의회에 소개할 수 있고 의문나는 사항에 대하여 관계 공무원에게 서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여러 의원이 공동으로 행사할 수 있는 일로는 회의를 소집하는 일, 의회에서 심의·의결할 의안을 내놓는 일, 관계공무원을 출석시키는 일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의원에게 이러한 여러 가지 권한을 주었다고 하여 이것이 어떠한 특권을 준 것은 아니며 단순히 주민을 대표하여 봉사하기 위한 권한에 불과합니다.

의회구성

우리군의회에는 모두 10명의 의원이 있습니다.
의장1명, 부의장 1명 및 각 상임위원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요에 따라 특별위원회를 구성합니다.
또 공무원들로 구성된 의회사무과가 있어 의회의 사무를 처리하고 의원들이 하는 일을 도와줍니다.

의원

화순군의회는 2022년 7월 1일 3개 선거구에서 선출된 지역구 의원 9명과 비례대표 의원 1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기는 2026년 6월 30일까지 4년 입니다.

의장·부의장

의회는 의장 1인과 부의장 1인을 두고 있으며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거하되 재적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되며 임기는 2년입니다.

위원회

위원회는 소관 의안과 청원을 심사하는 상임위원회와 특정한 안건을 일시적으로 심사, 처리하기 위해 필요시 구성하는 특별위원회가 있습니다.

의회사무과

사무과장을 비롯하여 26명의 직원이 의회의 사무를 처리하고 의원의 의정활동을 보좌하고 있습니다.

의회운영

회의 운영

의회는 회의를 통해서 일을 하며 회의에는 본회의, 위원회가 있습니다.
본회의는 의원 전원으로 구성되며 화순군의회의 최종 의사결정 단계입니다.
위원회는 본회의에서 모든 의원이 모여 심의하기 전에 소수의 의원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전문분야별로 일을 분담하여 심사하기 위하여 구성됩니다.
위원회에는 상시 기관인 상임위원회와 임시적 기관인 특별위원회가 있습니다.
지방의회에 의논하거나 처리할 일이 생기면 우선 상임위원회나 특별위원회의 회의과정을 거치고 나서 본회의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합니다.

회의 일수

의회는 일년 365일 내내 회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기간을 정해 놓고 그 기간만 회의를 합니다.
의회가 회의하는 일정한 기간을 회기라 합니다.
연간 총 회의일수는 정례회 및 임시회의 회기를 합산하여 90일 이내로 합니다.
정례회는 연간 2회 개최하고 회기는 합산하여 40일 이내로 합니다.
임시회는 재적의원 1/3이상의 의원이 요구하면 15일 이내의 범위에서 정합니다.

집회 요구

회의를 하기 위해서는 누군가 회의를 하자고 해야 하는데 이를 집회요구라고 합니다.
임시회는 군수나 의원들이 소집을 요구하는데 재적의원 1/3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소집요구가 있으면 의장은 이 요구에 의해서 집회일 5일 전에 집회공고를 내게 됩니다.

회의록

의회의 회의는 말로 진행되기 때문에 말을 글자로 기록하여 회의내용을 보존하게 됩니다.
지방의회의 회의내용을 기록한 문서를 회의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회의록은 회의 진행과 안건 결정 과정을 증명하는 하나의 서류이자 역사적 기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방의회의 회의는 자유롭게 방청할 수 있으며 공개로 진행된 회의록을 주민이 자유롭게 볼수 있습니다.
또한 의회 홈페이지에서도 화순군의회 회의록을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