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9회  제9차 본회의

※ 회의 동영상을 임의로 저장·편집·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제 124조 및 제 136조에 의거하여 처벌 받을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안건별보기
  • 회의록보기
    (10시 01분 개의)
    ○ 의장 오형열개의에 앞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하성동 의원님은 건강상의 이유로 청가원이 제출되었으며 회의에 참석하지 못함을 알려드립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5회 화순군의회 임시회 제8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오늘 부의할 안건을 상정하기에 앞서 의사운영팀장으로부터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운영팀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운영팀장 김영회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늘 제269회 임시회 제9차 본회의에 상정될 안건은 화순군 입영지원금 지급에 관한 조례안 등 총 9건입니다.
    다음은 의안 현황입니다.
    본회의 부의 안건으로 폐광대책특별위원회 위원 변경의 건이 의장님 제의로 발의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심사보고서 제출현황입니다.
    총무위원회에서는 화순군 입영지원금 지급에 관한 조례안 등 5건의 심사보고서가 제출되었고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화순군 농수산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3건의 심사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 신청사항입니다.
    김지숙, 정연지 의원께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대리출석 답변자 지정보고입니다.
    강삼영 문화예술과장은 작은 영화관 업무협의차 관외출장으로 조형채 관광체육실장이 대리출석 답변하겠다는 통보가 있어 보고드립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사운영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제9차 본회의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를 마친 조례안 및 일반 안건 등을 상정하여 심의·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 화순군 입영지원금 지급에 관한 조례안
    2. 화순군 사무의 민간위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화순군 교육환경발전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화순군 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2024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백아면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먼저 의사일정 제1항, 화순군 입영지원금 지급에 관한 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5항, 2024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백아면 파크골프장 조성사업까지 이상 5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조명순 총무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한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위원회 위원장 조명순 의원입니다.
    제269회 화순군의회 임시회 회기 중 총무위원회로 회부되었던 5건의 안건에 대하여 심사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심사경위 등 세부적인 사항은 전자시스템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주요 내용만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화순군 입영지원금 지급에 관한 조례안입니다.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군민을 격려하고 자부심을 고취하도록 입영지원금 지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제정하는 조례안으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화순군 사무의 민간위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지방의회의 역할을 제고하고 민간위탁 사무의 남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무의 민간위탁 여부에 대하여 의회의 사전 동의 절차를 의무화하고 의회 동의를 얻어 예산을 편성하도록 개정하는 일부개정조례안으로 개정 내용 중 제14조의2 제1항은 기존 조례 제16조 제1항과 중복되어 제14조의2 제1항을 삭제하고 같은 조 제2항부터 제6항까지를 각각 제1항부터 제5항으로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화순군 교육환경발전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보조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현행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보조사업의 지원 범위를 변경하는 내용 등을 개정하는 일부개정조례안으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화순군 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관련 법령 개정에 따라 조례로 위임하는 사항을 반영하기 위하여 수수료 항목을 신설하는 일부개정조례안으로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백아면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입니다.
    지역 주민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여가활동 공간을 제공하고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백아면 파크골프장 조성을 위한 공유재산 취득이 필요하여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본 위원회에서 의결한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방금 심사보고한 5건의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조명순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론하실 차례입니다만 생략하고 의사일정 제1항, 화순군 입영지원금 지급에 관한 조례안을 총무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2항, 화순군 사무의 민간위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총무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3항, 화순군 교육환경발전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총무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4항, 화순군 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총무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5항, 2024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백아면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을 총무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6. 화순군 농수산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7. 화순 군관리계획(도로, 공원, 조성계획) 결정(변경)(안) 의견청취
    8. 화순군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 수립(안) 의견청취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화순군 농수산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8항, 화순군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 수립안 의견청취까지 이상 3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조세현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한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ㆍ건설위원회 위원장 조세현입니다.
    산업ㆍ건설위원회로 회부되었던 화순군 농수산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3건의 안건에 대하여 심사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화순군 농수산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입니다.
    농수산진흥기금은 수행 사업이 기금의 성격을 지니긴 하나 특별회계에 해당하므로 기금과 관련한 내용을 삭제하는 등 재정비를 추진하기 위해 제출된 건으로 제2조제6호 중 “귀농어업인”란을 “귀농어업인”이란으로 하고 제8조 지원사업 중 “농어업인”을 “농어업인등”으로 하며 안 제14조제1항제1호 중 “소득증대사업이 저조할 경우”를 “소득증대사업을 계획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로 하고 안 제16조제3항제2호 가목 중 “추천하는 사람”을 “추천하는 군의원”으로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화순 군관리계획 결정 의견청취입니다.
    본 안건은 능주면 남정리 일원에 화순 조광조 유배지 역사공원을 설치하여 인프라 구축과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 등 화순 능주 역사문화 관광 거점개발사업을 위한 군 관리계획 결정 변경안으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8조제6항 및 시행령 제22조제7항제3호에 따라 지방의회 의견을 듣도록 되어 있어 제출된 안건으로서 찬성의견으로 가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화순군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 수립안 의견청취입니다.
    본 안건은 화순읍 서태리, 연양리 및 한천면 모산리 일원의 계획관리지역의 일부 지역에 난개발을 방지하고 계획적인 개발 유도를 하기 위해 성장관리계획구역으로 지정하여 성장관리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안으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류 제75조의2제2항에 따라 지방의회 의견을 듣도록 되어 있어 제출된 안건으로서 찬성의견으로 가결하였습니다.
    세부적인 심사 경위 등은 전자회의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위원회에서 심의 의결한 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방금 심사보고한 3건의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조세현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론하실 차례입니다만 생략하고 의사일정 제6항, 화순군 농수산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7항, 화순 군관리계획(도로,공원,조성계획) 결정변경안 의견청취를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의사일정 제8항, 화순군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및 성장관리계획 수립안 의견청취를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9. 폐광대책특별위원회 위원 변경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폐광대책특별위원회 위원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건은 본인이 제의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원활한 의장 직무 수행을 위하여 현재 활동중인 폐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을 사임코자 합니다. 이에 따라 폐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하성동 의원을 추전하여 전자회의 보고자료와 같이 변경 선임하는 내용입니다.
    본 건은 지방자치법 제74조 및 화순군의회 회의규칙 제41조에 의거 지방의회에서 하는 인사에 관한 사항으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표결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 방법은 무기명 전자투표로 하겠습니다.
    먼저 재석의원 확인을 위하여 투표기의 재석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의원 재석 버튼 누름>
    투표 준비가 완료되었으니 투표기의 찬성, 반대, 기권 중 하나의 버튼을 눌러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의원 전자 투표 끝남>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 의원 9명 중 찬성 9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폐광대책위원회 위원 변경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마지막으로 의원님들께서 신청하신 5분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지숙 의원님 5분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자유발언은 발언시간은 5분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김지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5분 자유발언
    존경하는 화순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진보당 화순군의원 김지숙입니다.
    먼저 오늘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오형열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화순군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구복규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저는 5분 발언을 통해 우리 군의 민간위탁 사업에 대한 군 집행부의 관리감독의 소홀함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민간위탁은 공공서비스를 민간법인이나 기관단체, 개인에게 계약을 통해 위탁하는 방식입니다. 이로써 공공의 책임성을 바탕으로 민간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여 군민에게 질 높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화순군에 제가 요청한 자료 제출에 의하면 우리 군의 민간 위탁사업은 총 29개로 추정됩니다. 예를 들면 군민 여러분이 잘 아시는 나드리노인복지관,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화순생활문화센터 등 시설과 사무를 함께 위탁하는 시설형부터 장애인 콜택시, 군민 행복 아카데미, 만연산 치유의숲 해설과 같은 사무형, 공중화장실 청소관리와 같은 단순 관리까지 매우 다양하게 민간 위탁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최근 우리 군의 민간 위탁사업 중 관리 소홀의 문제로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거나 사회적 비위 사실로 군의 이미지를 실추하는 사건들이 생겼습니다. 이에 저는 조례개정 대표 발의를 통해 민간 위탁 의회 승인을 의무화하고 수탁기관의 의무와 수탁 취소사항을 조례 내용에 명시하였습니다. 민간 위탁사업의 위탁과정에 대한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관리 감독을 강고히 하도록 조치한 것입니다. 이에 개정된 조례를 받침으로 하여 집행부에서 꼭 개선했으면 하는 사안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개선사항 첫 번째입니다.
    우리 군의 민간 위탁 관리지침을 마련해야 합니다.
    현재 실과소에서 민간 위탁 관리업무에 대한 설명서가 부재합니다. 민간 위탁 평가와 점검 시에 자체 평가 틀이나 점검표가 표준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위탁계약서 등도 시설형, 사무형 등 위탁의 형태나 업무에 따라 상이해야 함에도 같은 틀로 만들어져있습니다. 민간 위탁 관리지침을 통해 민간 위탁 계약서의 표준화가 필요하며 표준화 되고 체계적인 성과평가 틀을 마련하여 모든 민간 위탁에 대한 체계적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두 번째 제안입니다.
    민간 위탁에 대해 감사가 아닌 성과평가를 매년 시행해야 합니다.
    우리 군은 조례에 따라 매년 민간 위탁사업의 감사를 의무화하고 있으나 현재는 민원 접수 등에 따라 필요에 의해서 서너 개의 민간 위탁사업만을 매년 감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사후약방문입니다. 감사가 아닌 성과평가로 위탁기간 만료 전이 아닌 매년 진행해야 문제가 생기기 전에 관리 감독을 해야 문제가 예방됩니다.
    세 번째 제안입니다.
    민간 위탁 공무원의 관리 감독의 효능감을 높여야 합니다.
    성과평가에 따른 인센티브와 페널티 등을 부여하여 실제 우리 군의 관리 감독이 효능감을 가질 수 있도록 관리지침과 계약서 작성에 규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군의 민간 위탁사업 관리 감독에 가장 큰 어려움은 담당 공무원보다 더 오래 위탁사업을 시행해 온 수탁기관의 관성적인 태도입니다. 오랜 기간 같은 사업을 해오면서도 늘 같은 문제로 주의와 시정을 받지만 결국엔 또 똑같은 문제의 되풀이로 관계 공무원들의 업무 효능감이 바닥입니다. 제대로 된 성과평가에 따른 인센티브와 페널티를 부여할 수 있어야 관리 감독이 가능합니다.
    네 번째 제안입니다.
    민간 위탁의 선정부터 성과평가 등 정보 공개가 강화해야 합니다.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이 늦었지만 이번 조례개정을 통해 민간 위탁의 재위탁, 재계약을 포함하여 민간 위탁 선정 시 의회 동의 및 보고를 의무화하였습니다. 동의안의 준비에 소홀함이 없이 준비해주십시오. 또한 이와 함께 전체 군민들에게 우리 군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수탁기관의 선정과 성과평가의 결과를 공개적으로 제공해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 모든 제안을 집행부에서 받아안고 이번 기회에 민간 위탁 현황 파악부터 관리 감독 지침 마련, 실질적 관리 감독의 강화 방안까지 꼭 마련해주십시오. 민간 위탁조례 개정안을 준비하는 기간에 민간 위탁사업에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민간 위탁 기관의 운영상 예산 지출의 부적정 사례부터 직장 내 성희롱 문제로 사회적 비위 사실이 있었고 운영이 몇 년째 제대로 되지 않아 직원들에게 6개월 체납을 남긴 채 문을 닫아 군민들에게 불편함을 끼치게 되기도 했습니다. 민간 위탁 사업의 뿌리는 우리 군입이다. 민간 위탁은 군민의 세금으로 운영됩니다. 군민의 처지에서 민간 위탁기관이라고 해도 공공으로 운영됨을 알기에 시설과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군민의 눈높이에서 군민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군 행정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우리 군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노력을 기울여 주십시오.
    지금까지 긴 발언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지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연지 의원님 5분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자유발언은 발언시간 5분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정연지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화순군민 여러분, 오형열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구복규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 화순군의회 정연지 의원입니다.
    오늘로써 15일간의 임시회가 종료됩니다. 길었던 회의 시간만큼이나 화순군의 발전을 위해 다양하고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간 것 같습니다. 특히, 백아면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은 총무위원회 회의장과 본회의장까지 열띤 논의가 있었습니다.
    이에 본의원은 지역의 민의를 대변하는 자리에 있는 의원으로서 해당 사업을 비롯한 우리 군의 소통 방식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오늘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댐 주변지역 정비사업비 233억, 여기엔 동복댐이 건설되면서 50년간 피해를 입어온 지역민들의 설움과 한이 담겨있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지역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했던 사업이었습니다. 물론, 총무위원회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 과정을 통해 다섯 차례의 사업 설명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주민들 그리고 의원들로부터 성난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본의원은 소통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군수님께서는 취임 이후 소통과 현장 행정을 강조하며 열정적으로 군정을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소통이란 무엇입니까? 사전적 의미로는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을 뜻합니다. 해당 사업에 대한 지난 의견 수렴의 과정부터 지금까지 집행부와 주민 그리고 의회가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었다고 하실 수 있습니까? 나아가 이를 해소하기 위한 자리가 있었습니까? 현재의 상황은 불통에 가깝지 않습니까? 본 의원이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여러 가지 오해들이 있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사업이 최종 결정되었던 의견수렴 3차 참석 인원은 17명, 주민들 중에는 “사업이 그 자리에서 결정된 지 몰랐다” “댐 주변지역 정비사업비인 줄 몰랐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한정된 예산과 기간에 맞춰 사업을 시행하는 행정의 입장에서 보자면, 모두가 만족하는 백아면만 해도 1,500여 명의 인구가 모두 만족하는 사업을 하기 힘들다는 것은 이해합니다. 또한, 행정에서는 충분히 설명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용역 결과보고서를 보면 의견 수렴 과정이 진행되었던 2∼3개월 간 최종적인 사업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제외하고 적으면 7명, 많으면 20명 이내의 인원만이 참석하였습니다. 백아면만 하더라도 20명이면 1%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7월 기준 백아면 인구 1,542명 중 49%가 65세 이상입니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싶어도 낼 수 없는 주민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백아면 뿐만 아니라 군 전체가 심각한 고령화를 맞이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업을 설명하기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댐 주변지역 정비사업비는 2024년부터 2033년까지 10년에 걸쳐 지원됩니다. 오해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바로 세워야 합니다. 불통이 쌓이고 쌓여 고통으로 곪아선 안됩니다. 사실, 댐 주변지역 정비사업 외에도 면 단위에서는 농촌협약 사업,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 사업 등 몇십억, 장기간의 대규모 사업들이 많습니다. 집행부는 예산을 규모있게 잘 세워 제대로 집행하고 있는지, 군민들에게 불필요하거나 과도한 비용을 부담시키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 의회는 주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주민들의 불편을 막아야 한다는 대의적인 이유가 있으며, 지역발전과 주민 복지를 위한 행정을 하고 있는지 등을 감시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행정에서 생각하는 의견 수렴 과정이 주민들에게는 소통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을 해결한다고 찬성이냐? 반대냐? 이렇게 묻지 마시고, 군민들의 생각이 어떠한지 여러 번 묻고 들으십시오. 더는 주민들로부터 성난 목소리가 아닌 이해의 목소리가 들려오길 바라며, 우리 군이 진정한 소통의 행정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하는 바람입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연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가결된 의안 중 서로 저촉되는 조항이나 문구, 숫자, 그 밖의 정리는 화순군의회 회의규칙 제26조에 따라 의장에게 위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15일간의 임시회 기간 동안 군민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업무보고 준비에 최선을 다해 주신 구복규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집행부에서는 이번 군정 업무보고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이나 정책 대안에 대해서는 적극 검토 및 보완?개선하여 주시고 하반기 업무 추진 시 계획한 대로 차질 없이 진행하여 연내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여름철 집중호우와 무더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집중호우에 대비해 시설물 안전 점검 및 예찰 활동을 강화해 주시고 기록적인 폭염이 예상되는 만큼 취약계층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에서도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무더운 여름을 이겨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약속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69회 화순군의회 임시회 제9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31분 산회)

회의록관련 부록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