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대 제263회 제4차 총무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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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3회 (정례회)
총무위원회회의록
제4호
일시 : 2023년 12월 1일(목) 10시 00분
장소 : 총무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제4차 회의)
1. 2024년도 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 행복민원과
- 인허가과
- 자치행정과
- 재 무 과
(10시 00분 개회)
맨위로 1. 2024년도 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 위원장 정연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3회 화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총무위원회 제4차 회의 개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오늘 회의는 본 위원회로 회부된 2024년도 예산안에 대한 예비 심사를 위해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위원 여러분의 깊이 있는 심사를 부탁드립니다. 의사일정 제1항 총무위원회 소관 2024년도 예산안 예비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오늘은 행복민원과, 인허가과, 자치행정과, 재무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 심사를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행복민원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맨위로- 행복민원과
○ 행복민원과장 김규란
안녕하십니까? 행복민원과장 김규란입니다. 행복민원과 소관 2024년도 본 예산안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92쪽, 세입 예산안 국고보조금입니다. 가족관계등록사무 및 여권발급 업무, 개별공시지가 일반수용비, 지적재조사사업 기준점 측량비 등에 국고보조금 4억 1,0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104쪽, 시도비보조금입니다. 소규모 미등록토지 정비사업과 주소정보시설 유지보수 등에 도비보조금 1,8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93쪽, 세출 예산안입니다. 행복민원과 일반회계 세출 예산안은 국비 4억 1,000여만 원, 도비 1,800여만 원, 군비 14억 7,100여만 원으로 전년 대비 5억 900여만 원이 감액된 총 18억 9,900여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금부터 1,000만 원 이상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민원행정서비스입니다. 일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매년 반복되는 경상적경비로 총 5억 1,1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민등록업무 관련 운영비로 1,600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2023년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기관 선정에 따른 유지 관리비 1,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194쪽입니다. 읍면 민원실 주민등록 및 인감, 제증명 발급 등 소모품 구입 2,000만 원, 민원실 직원 근무복 2,000만 원, 주민 알권리를 위한 민원시책 관련 책자 제작에 1,200여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민원담당 직원 심리치유 프로그램 운영 2,500만 원, 무인 및 통합민원발급기 유지보수비 4,400여만 원, 안정적인 민원업무 처리를 위한 민원업무 배상보험공제 가입비 1,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 사회복무요원 보상금에는 2억 4,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195쪽, 중간부입니다. 차세대 주민등록정보시스템 사업운영 부담금으로 1,900여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가족관계등록 사무 추진을 위한 소모품비와 여비에 국비 3,700여만 원, 여권발급 업무 추진을 위한 인건비와 운영비에 국비 1,000여 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196쪽부터 197쪽 부동산관리입니다. 총 1억 6,0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먼저, 개별공시지가 조사 추진을 위한 운영비로 9,700여만 원을 계상하였고, 개별공시지가 조사 운영비 보조금으로 국비 6,3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197쪽, 지적행정서비스입니다. 총 9억 2,7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먼저, 지적측량기준점 보수 및 재설치에 2,300여만 원, 지적기록물의 영구적인 보존과 신속한 전산 열람을 위한 영구 지적기록물 전산화 구축 사업에 1억 6,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실제토지현황과 지적공부 등록사항을 일치시키기 위한 지적재조사사업에 국비 1,800여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조정금 산정에 따른 감정평가 수수료 7,200만 원, 지적재조사사업 조정금 3억 5,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198쪽, 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비로 지적재조사사업 일필지 측량비에 2억 6,000여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1910년대 지적도 등록시 누락된 소규모 토지 등록을 위한 소규모 미등록토지 정비사업에 3,8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간정보화 사업입니다. 총 2억 2,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도로명주소 홍보물 제작 및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등 6개 시스템 유지보수를 위한 사무관리비 7,500여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자치단체 등 자본이전으로 국가 지방 공동사무인 국가주소정보시스템 등의 유지관리에 지방비 부담분 8,9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99쪽, 새주소사업지원 보조는 주소정보시설 및 국가지점번호판의 유지보수를 위해 도비 매칭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도비 1,200만 원을 포함 6,1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중간부, 차량등록입니다. 차량등록 인증기 소모품 구입 등 차량등록 업무 추진을 위한 사무관리비 7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 행정운영경비입니다. 부서운영을 위한 사무관리비와 국내여비에 총 6,200여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행복민원과 소관 2024년도 본 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연지
수고하셨습니다. 행복민원과장님은 앞좌석에 앉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복민원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석봉 위원 거수)
네, 김석봉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 김석봉
네, 과장님 보고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김석봉 위원입니다. 과장님, 우리 사회복무요원 보상금 있잖아요. 그게 지금 유일하게 지금 우선 필요한 상반기 필요한 예산만 세우고 지금 추경에 1억 1,937만 원을 또 세워야 된다라고 표시가 돼 있어서, 지금 문제는 우리 행복민원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복무요원이 15명! 4개 과에 화순읍까지 합치면 5개인가요? 거기에 총 인원이 지금 14명이잖아요. 15명으로 잡았다 치고, 지금 중식비를 60명 잡아놨잖아요? 그럼 우리 화순에 지금 가정활력과에 34명, 우리 사회복지과에 7명 이렇게 해가지고 총 56명 정도 되니까 60명을 중식비는 따로따로 이렇게 과로 넣어주는 겁니까?
○ 행복민원과장 김규란
저희가 이제 사회복지과에서는 국비로 지금 인건비를 지급을 하고 있고요, 저희 같은 경우는 순수한 군비로 저희들 14명 인건비와 또 50명 정도 되는 시설 쪽에는 사회복무요원 중식비하고 교통비를 저희들이 군비로 해서 주고 있습니다.
○ 위원 김석봉
그러면 이게 60명으로 중식비라고, 60명으로 잡은 것은 전체 우리 행복민원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15명분에 대한 예산을 잡아놓은 거예요?
○ 행복민원과장 김규란
그것과 사회복지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군비부담분
○ 위원 김석봉
그러니까 지금 나머지 중식비는 우리가 예산을 세워드리면 그 과에 2개 과에 필요한 금액을 여기서 다시 이제 그쪽 과로 넣어주겠네요?
○ 행복민원과장 김규란
저희가 직접 지원합니다.
○ 위원 김석봉
중식비만? 인건비는 우리 국가에서 대주는 거고 나머지는 여기서 관리를 이렇게 해주고 있다?
○ 행복민원과장 김규란
자료 받아서.
○ 위원 김석봉
그게 어찌됐든 우리 중식비 정도가 군비가 그쪽에 사회복무요원에서 사회복지과나 가정활력과에 근무하고 있는 우리 군 복무요원들을 우리가 중식비를 제공을 해주고 있으니까 그쪽의 관리도 좀 철두철미하게 해 주십시오.
○ 행복민원과장 김규란
네, 알겠습니다.
○ 위원 김석봉
이상입니다.
○ 위원장 장연지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없으므로 질의를 종료합니다. (의사봉 3타)
행복민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인허가과 예산안 설명 준비를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09분 정회)
(10시 11분 속개)
○ 위원장 정연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인허가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맨위로- 인허가과
○ 인허가과장 노삼숙
안녕하십니까? 인허가과장 노삼숙입니다. 인허가과 소관 2024년도 본 예산안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201쪽 세출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인허가과 일반회계 세출 예산안은 전년 대비 3,454만 4,000원이 감액된 군비 8,483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사업 1,000만 원 이상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201쪽 상단부, 건축행정서비스로 건축사 업무대행 수수료 등에 2,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01쪽 하단부, 개발민원서비스로, 민원처리에 따른 경사도 확인 등 측량 용역비에 1,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마지막 202쪽, 행정 운영경비입니다. 부서운영을 위한 사무관리비와 국내여비에 3,74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인허가과 소관 2024년도 본 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연지
수고하셨습니다. 인허가과장님은 앞좌석에 앉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허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석봉 위원 거수)
네, 김석봉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 김석봉
네, 과장님 보고하시는데 수고하셨습니다. 김석봉 위원입니다. 지금 우리 민원 처리에 대해서 경사도 확인 우리가 측량 용역비를 주고 있잖아요. 근데 이게 민원이 발생을 하지 않으면 안 주는 돈이잖아요. 그렇죠?
○ 인허가과 노삼숙
네.
○ 위원 김석봉
우리가 이게 의무적으로, 무슨 얘기냐면 우리 군민의 한 사람이 인허가를 신청했는데 경사도가 육안으로 봐서는 45도인지 90도인지 모르니까, 용역비를 줘서 용역사에 맡겨서 결과물을 가지고 인허가에 판결을 한다는 거잖아요. 해줄 건지, 말 건지, 근데 그건 개인 업무 아닙니까? 근데 이걸 우리가 꼭 세워서 우리가 그걸 해야 되니까 간 사람으로 보고 이거 민원인 한 사람이잖아요. 이걸 꾸준히 나가고 있는데 한번 이걸 건의를 해보려고 했는데? 아니 우리 군민이니까 해줘야 되는 건 맞는데 이건 재산 취득에 관한 문제잖아요. 일 개인의 재산인데 일 개인을 위해서 우리가 300만 원씩이나 들여가지고 그 측량을 해가지고 허가까지 해줄 필요가 있느냐,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한번 그걸 법률적으로 한번 검토해 보셔가지고 이게 군민의 세금을 가지고 여러 사람이 나눠 써야지 한 사람한테 이렇게 가는 것은 번번이 일어난 일은 아니지만 제가 보기에는 결산을 아직 안 해봤으니까 모르겠습니다마는 2023년도 올해도 지금 3,000만 원 예산을 썼는지, 안 썼는지는 이제 결산 보고를 받아보면 알겠지만, 이건 저는 개인적인 일이다 이거죠, 이것이. 민원인 개인 한 사람을 위해서 우리가 300만 원을 주는 거나 마찬가지거든요? 경사도 육안으로 봐서 우리 전문가들 팀장님들 고생하시는 팀장님들이 보시면 대충 알 텐데 굳이 용역비까지 줘가면서 그 경사도를 측정해서 허가까지 해줘야 되느냐, 이 논리거든요? 차라리 그쪽에서 용역사에서 해갖고 서류를 제출하든지, 조건에다가 경사도 측량 용역 결과표를 붙이라든지, 이런 식으로 해서 한 사람한테 가는 혜택이, 이건 재산상인데. 군비를 가지고 주는 것은 조금 고려를 해봐야 되지 않겠느냐라는 생각이 들어서 건의를 드립니다. 그래서 한번 법률적으로 팀장님들 한번 찾아보셔 가지고 이것은 좀 개선이 돼야 되지 않겠느냐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어떻습니까? 과장님은.
○ 인허가과 노삼숙
지금 민원인이 이제 개인이 이제 신청할 때는 이제 생계형이거든요?
○ 위원 김석봉
그러니까?
○ 인허가과 노삼숙
생계형이고 그쪽에서도 이제 어떤 조사 측량 해가지고 이제 설계서를 만들고 그러다 보면 약간 이제 또 오차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위원 김석봉
그렇습니다.
○ 인허가과 노삼숙
말 그대로 이것은 이제 검증이거든요, 검증! 이에 따라서 정확히 여기에 따라서 이제 어떤 부결도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불허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검증은 이제 해야 된다는,
○ 위원 김석봉
그 검증을 하는데 거기서 용역사라든지, 그쪽에서 설계사라든지, 지적공사라든지 이런 데서 얼마든지 경사도를 첨부를 해라 그러면 그 서류를 기관을 믿어야죠. 그걸 못 믿고 우리가 또 300만 원 들여가지고 또 한다는 것은 조금 그렇다는 거지, 이제 한번 전체적으로 검토를 하셔 봐가지고
○ 인허가과 노삼숙
네.
○ 위원 김석봉
개인적으로 이거 결국은 300만 원 주는 거나 마찬가지잖아요. 사실은! 그분의 민원이 안 들어왔더라면 이 300만 원 우리 군비가 1,500만 원이라 예산을 안 잡았을 수도 있었는데, 지금 예상을 하는 거잖아요? 내년에 한 5건 정도는 평균적으로 발생을 할 것이다 이런 예상이잖아요?
○ 인허가과 노삼숙
네.
○ 위원 김석봉
지금 2023년도는 10건 정도가 생길 것이다 해서 3,000만 원을 잡아놨고 그래서 이건 한번 굳이 개인 재산상의 이익을 가지고 그쪽에서 해갖고 오라고 해도 첨부 서류에, 인허가 서류에 해가지고 오라고 해도 될 만한 그런 서류인데, 굳이 우리 권비를 투입해서 해야 되겠느냐라는 의문점이 생긴다 이 말씀입니다. 그래서 한번 검토를 해 주시기를 요청합니다.
○ 인허가과 노삼숙
네 일단 검토 해보겠습니다.
○ 위원 김석봉
충분히 검토해볼 만한 일이 있잖아요.
○ 인허가과 노삼숙
네.
○ 위원 김석봉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연지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없으므로 인허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인허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자치행정과 예산안 설명 준비를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17분 정회)
(10시 39분 속개)
○ 위원장 정연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자치행정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맨위로- 자치행정과
○ 자치행정과장 주창현
자치행정과장 주창현입니다. 저희과 소관 2024년도 본예산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서 104쪽 하단, 자치행정과 세입예산은 총 8건으로 도비 보조금 3억 5,57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부사업은 관리요원 및 조사원 인건비 1,455만 원, 청정전남 으뜸마을만들기 2억 8,400만 원, 2024년 전라남도 이통장 한마음대회 4,000만 원 등 입니다.
다음은 203쪽, 세출예산은 총 986억 2,477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방교부세가 대폭 감소됨에 따라 사업비를 최소화하였으나, 인건비는 필수예산으로 반영하였습니다. 세부적으로 사업비는 작년대비 18억 8,412만 원이 감소한 106억 5,079만 원을, 인건비는 작년대비 48억 6,469만 원이 증가한 879억 7,39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럼, 세부사업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상단부분 고향사랑기부제 예산은 1억 7,04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사무관리비는 답례품 비용으로 1억 375만 원, 일반 운영경비로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행사운영비는 고향사랑의 날 행사 및 기부금 기탁식을 위해 5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기타보상금과 포상금은 답례품 및 기금사업 공모전 시상금 등으로 3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위탁사업비는 종합시스템 유지비로 2,87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출향인 고향방문 지원사업 추진을 위해 위탁사업비로 4,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하단부분 사회단체 육성 지원입니다. 사회단체 회의 참석 수당으로 9,000만 원을, 민간경상사업보조로 민주평화통일 화순군협의회는 교류행사 등 6개 사업에 1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204쪽, 화순군 새마을회는 1억 1,000만 원, 화순군 방범연합회는 1,500만 원, 자유총연맹 화순군지회는 2,000만 원, 바르게살기운동 화순군협의회는 2,15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행정동우회 지원에 1,200만 원, 사회단체 공익활동 지원에 8,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민간단체 법정운영비보조로 5개 단체에 2억 5,549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05쪽,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입니다. 1차년도부터 3차년도까지 총 142개소 대상으로 사업비 7억 1,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중간부분 주민자치활성화입니다. 3개소의 주민자치센터 운영 예산으로 프로그램 강사수당 1억 8,800만 원, 일반운영비 4,320만 원을 계상하였고, 행사운영비는 수강생 작품발표회로 9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행사실비지원금으로 전국 주민자치 박람회 참가 등 2,11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06쪽, 국제교류입니다. 사무관리비 등 일반운영비로 2,100만 원, 국제교류 추진을 위한 국외업무여비로 2,000만 원, 민간인 국외여비 및 외빈초청여비 등 3,4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중간부분 남북교류입니다. 전남 남북교류 평화센터 출연금으로 2,000만 원, 바로 아래 국내교류 예산으로 자매결연 자치단체 간 우호교류를 위한 일반운영비로 1,200만 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07쪽입니다. 상단부분 위원회 회의 참석수당으로 9,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바로 아래 국도군정시책입니다. 국도군정시책 예산으로 6억 6,914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사무관리비로 군정시책 추진 일반운영비 4,130만 원, 도민과의 대화 군정보고 영상 제작 및 군민과의 행복 공감대화 영상제작비를 각각 1,500만 원, 군정자료 발간에 2,000만 원, 반상회보 제작에 4,200만 원, 업무일지 제작에 3,800만 원 등 9개 사업에 총 1억 8,85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분 공공운영비는 이장단체 보험료 4,500만 원을 포함한 2개 사업에 6,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08쪽, 행사운영비입니다. 도지사와 도민과의 대화에 1,500만 원, 군수와 군민과의 대화에 4,550만 원, 시책추진 행사에 2,000만 원 등 총 8,050만 원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시책추진업무추진비 군정시책 추진 등 2개 사업에 대해 1억 5,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중간부분 행사실비지원금으로 군민과의 행복공감대화 참석자 보상 등 3개 사업에 대해 총 2,144만 원, 기타보상금으로 이장 건강검진비 및 통신비 지원 등 3개 사업에 대해 총 7,670만 원 계상하였으며, 민간행사사업보조로 전라남도 이통장 한마음대회에 도비 4,000만 원을 포함하여 총 8,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하단부분 군민의 날 예산입니다. 제43회 군민의 날 행사로 3,000만 원을, 읍면민의 날 행사지원을 위해 6,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209쪽, 인사운영입니다. 사무관리비로 임용장 제작 등 6개 사업에 총 3,358만 원 계상하였고, 행사운영비로 퇴직자 간담회 등 총 1,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사망조위금으로 1억 608만 원, 장애인 고용 부담금으로 2,172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바로 아래쪽, 공직자 교육 예산입니다. 사무관리비는 공무원 역량 강화 직무교육에 1억 원 등 3개 사업에 총 2억 1,000만 원을 계상하였고, 공무원교육원 여비로 2억 4,32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210페이지, 근로자 운영입니다. 211쪽까지 기간제근로자 보수 예산으로 사무보조 등 기간제 168명의 인건비, 4대보험료, 퇴직금 등에 대해 63억 9,371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11쪽 하단부분, 근로자운영 사무관리비는 근로자 시험관리 운영비로 2,750만 원, 공무직 급량비로 28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212쪽 상단부분, 근로자 여비로 청원경찰 직무교육 여비, 공무직 출장 여비 등 7,440만 원을 계상하였고, 공무직 교육 여비 지급을 위해 25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중간부분 국경일 및 행사지원 예산으로 8,71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 중 인건비로 384만 원, 사무관리비는 태극기 관리, 정례조회 등 운영 비용으로 7,734만 원, 행사운영비는 국경일 행사 등 운영 비용으로 6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분 근무환경 개선 예산은 2억 2,622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당직 운영을 위해 1억 2,630만 원 을 계상하였고, 이어서 213쪽 상단부분입니다. 무인경비 등 유지관리를 위해 3,992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행사운영비는 직원 건강의 날 행사 추진을 위해 6,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중간부분 후생복지 예산은 29억 9,509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사무관리비는 신규 직원 등 단체복 구입을 위해 1,980만 원,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는 27억 469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포상금은 직장동호회 활동비 4,860만 원, 직원 자녀 위탁보육료 2억 1,600만 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분 건전 노사문화 조성 예산은 노사워크숍 등을 위한 사무관리비 3,340만 원과 공무직노동조합 문화체육행사 지원을 위한 행사운영비 2,1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14쪽, 기록물 관리입니다. 발간실 및 기록관 운영을 위한 예산으로 사무관리비 3,810만 원, 공공운영비는 기록물 관리 시설장비 유지와 문서발송 우편요금 등 3개 사업에 3억 8,496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공기관등에 대한 경상적위탁사업비는 지자체 분담금으로 425만 원을 계상하였고, 기록관 유지 관리를 위한 시설비 1,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분 통계관리입니다. 통계조사 인건비로 928만 원, 일반운영비 3,322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215쪽, 중간부분입니다. 2024년 사회조사 예산으로 인건비 2,910만 원, 사무관리비로 1,844만 원, 대행 용역비로 99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분 주민정보화 예산입니다. 도비 741만 원을 포함하여 총 4,44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216쪽 상단부분입니다. 정보화마을 운영을 위한 일반운영비로 480만 원, 프로그램관리자 지원 및 강사료로 3,64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중간부분 행정정보화 예산입니다. 사무관리비로 전산장비 물품 구입비 총 5,112만 원을 계상하였고,
다음은 217쪽 상단부분입니다. 백신 등 각종 업무용 소프트웨어 연간계약비로 1억 6,150만 원을, 중간부분 업무용 전산장비 유지보수 5,800만 원, 홈페이지 및 웹서버 유지보수 2,530만 원 등 정보통신 시설장비 유지비로 2억 2,748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18쪽 하단부분입니다. 공공운영비입니다. 공공장소 무선인터넷 이용료로 2,930만 원, 공공요금으로 전화 전용회선 이용료 1억 1,820만 원 등 총 4억 6,341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19쪽 중간부분입니다. 클라우드 시스템 이용료로 2억 2,000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통신시설 유지비로 네트워크 유지보수 4,895만 원 등 총 2억 3,03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20쪽 상단부분, 홈페이지 검색기능 유지보수비로 2,000만 원, 바로 아래 공기관 등에 대한 위탁사업비는 재해복구시스템 유지비로 8,795만 원 등 총 3개 사업에 1억 99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정보통신시설장비 예산입니다. 정보통신공사로 5,000만 원, 중간부분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컴퓨터 구입 7,500만 원, 서버팜 스위치 교체 8,500만 원, 침입방지시스템 9,000만 원 등 총 10개 사업에 4억 8,08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분부터 228쪽 중간부분까지 인건비 예산입니다. 일반직 공무원 보수로 공무원 761명에 대한 기본급, 상여수당 등 21종의 각종 수당을 포함하여 총 476억 8,031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223쪽 하단부분, 기타직 보수로 청원경찰, 임기제 등 총 37억 4,385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25쪽 하단부분입니다. 공무직 보수로 사무보조 120명 등에 대해서 총 155억 106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27쪽 하단부분으로 연금부담금 등으로 공무원 및 공무직에 대한 연금부담금 115억 704만 원, 건강보험료 24억 9,055만 원, 고용산재보험료 6억 5,643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28쪽 하단부분, 기본경비 예산입니다. 비서실 운영을 위한 사무관리비 및 여비로 2,700만 원, 이어서 229쪽 보고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과 운영에 필요한 일반수용비 등 2개 사업에 대해 5,880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국내여비는 2,56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관운영 업무추진비는 군수, 부군수, 부서장 등 기관운영 경비로서 총 2억 700만 원을, 정원가산업무추진비는 6,346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어서 230쪽입니다. 부서운영업무추진비로 1억 9,656만 원, 231페이지입니다. 직책급업무수행경비로 9,720만 원, 232페이지입니다 특정업무경비로 대민활동비 등 7개 사업에 대해 3억 7,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684쪽, 고향사랑기금입니다. 2024년도 예상 기부금수입 5억 원을 포함하여 8억 원을 예치금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원안대로 심의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자치행정과 소관 본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연지
수고하셨습니다. 자치행정과장님은 앞좌석에 앉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위원님 질의가 없으면 제가 한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저희 예산안 설명자료 7페이지입니다. 출연인 고향방문 지원사업이 이렇게 신규 사업으로 올라왔네요? 운영 방법은 화순군 문화관광재단 위탁 운영을 이제 맡기실 예정이신데, 예산은 4,500만 원입니다. 소요 예산 중에 90명에 2회를 4,500만 원 이제 하시겠다는 예산인데, 한 사람한테 가는 이 지원액이 25만 원이 적정하다고 생각하신 거겠죠, 물론?
○ 자치행정과장 주창현
일괄 지원한다는 말은 아니고요. 저희들이 최대한도입니다. 그래서 우리 관내에서 출향인들께서 숙박이나 음식점에서 사용한 금액의 50%를 지원하겠다는 개념인데, 최대 금액이기 때문에 아마 통상 저희가 2박 3일 한다면 30, 40만 원 정도 경비가 30만 원 정도 경비가 든다면은 매당 15만 원 정도 이렇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정연지
1인 한도가 25만 원 한도고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한 사람한테 갈 수 있는 그 금액이 25만 원이 현금성으로 현금으로 지급이 되는데 이 금액이 과도하다고 생각은 하지 않으신지 그걸 여쭤보는 거구요?
○ 자치행정과장 주창현
저희가 현금으로 지급, 이제 예산을 승인해 주신다면 세부 계획을 좀 짜고 있는데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은 검토하지 않고 있고요. 화순군 포인트나 화순사랑상품권으로 해서 관내 재소비를 다시 유도할 계획입니다.
○ 위원장 정연지
본 위원의 생각은 금액을 25만 원으로 이렇게 책정하지 마시고 차라리 출향인께서 많이 오시는 숫자를 늘려보시는 게 어떤지 하고 제안을 드립니다.
○ 자치행정과장 주창현
이게 최대 금액이기 때문에 이제 첫 시행인데요. 위원장님 말씀처럼 예산 한도에 비해서 인원 신청자가 많으면 그것도 다시 검토해 보겠습니다.
○ 위원장 정연지
네, 적극 검토해 주시고요. 포인트로 이렇게 지급을 계획하고 계신다니 조금 더 다행스러운 거는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석봉 위원 거수)
네, 김석봉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 김석봉
과장님 보고 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김석봉 위원입니다. 과장님 우리 이번에 제43회 군민의 날 행사 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고 많은 우리 관광객이나 주민들이 참석하셔서 성대하게 잘 마무리를 하셨는데, 지금 여기 군민의 날이 우리가 이제 조례상으로 10월 13일로 못을 박아서 앞뒤로 유도리는 있지만 10월 13일을 조례상으로 규정을 했기 때문에 13일로 지키셔서 13일 날 이제 이루어졌거든요? 근데 이게 지금 하반기잖아요. 근데 지금 3억 5,000 우리가 예산을 소모해서 행사를 치렀는데, 이번에는 지금 3,000만 원 잡아놨잖아요? 이건 그 준비 과정에 하는거고 하반기 때 또 참, 추경에 예산을 세운다는 겁니까?
○ 자치행정과장 주창현
아닙니다. 그 조례에 따라 격년제로 야외 행사를 하게 돼 있었는데, 우리가 저희 홀수 연도에 계속 해왔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정상적으로 한 거고, 작년에 했던 것은 코로나로 21년도에 못했던 것을 연기해서 한 거고 그래서 내년도는 짝수 연도이기 때문에 옥외행사 계획이 없습니다.
○ 위원 김석봉
그렇습니까? 그래서 이제
○ 자치행정과장 주창현
실내 행사로만 3,000만 원 예산을 세웠습니다.
○ 위원 김석봉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게 이제 예산서가 이제 좀 있으면 공개가 되고 하면 이걸 이제 문의가 들어올 것 같아서 여기서 지금 공개적으로 말씀을 드려본 거예요. 그러니까 올해는 실내 행사로 해서 간단히 기념식이라든지 이런 것만 진행하겠다는 거고, 예산은 3,000만 원이 소화될 것이다. 그래서 올리신 거고? 지금 우리가 면민의 날 있잖아요. 면민의 날 지금 3개면 이서, 백아, 한천 올해는 지금 노인의 날이라서 경로잔치하고 면민의 날하고 될 수 있으면 합쳐라 해가지고 잘 줄어서 마무리를 잘하셨는데, 올해는 지금 2,000만 원씩 3군데 해서 이서, 백아, 한천 그럼 이제 이게 또 마찬가지로 우리 예산서가 홈페이지에 공개가 되고 나면 다른 면들은 그럼 우리는 예산이 없는 거냐, 이렇게 또 물어볼 소지도 있잖아요. 그래서 6,000만 원만 3군데만 잡아놓은 것이 어떤 건지.
○ 자치행정과장 주창현
지금 저희 예산 형편상 상반기 추진 계획 있는 것만 일단은 예산 요구를 드렸습니다.
○ 위원 김석봉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또 필요하면, 그렇죠? 저희는 이해를 하는데 지금 이서, 백아, 한천은 6월 안에 지금 면민의 날 행사를 할 거고, 나머지 10개 읍면은 하반기 하기 때문에 추경 예산을 세울 것이다, 이렇게 알면 되겠죠?
○ 자치행정과장 주창현
네, 그렇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 위원 김석봉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연지
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없으므로 자치행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 합니다. (의사봉 3타)
자치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재무과 예산안 설명 준비를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00분 정회)
(11시 07분 속개)
○ 위원장 정연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재무과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맨위로- 재 무 과
○ 재무과장 최기운
재무과장 최기운입니다. 재무과 소관 2024년도 본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일반회계 세입세출, 특별회계 세입세출입니다.
먼저 37쪽, 일반회계 세입분야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은 전체 5,733억 1,000만 원으로 679억 7,600만 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지방세 수입 총 661억 600만 원 중 주민세, 재산세 등 보통세 655억 600만 원, 지난년도 수입 6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외수입입니다. 세외수입 총액은 234억 9,400만 원으로 경상적 세외수입 84억 7,000만 원, 임시적 세외수입 146억 900만 원, 지방행정제재부과금 4억 1,4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 부분부터 38쪽까지 지방교부세 및 보조금, 내부거래는 기획감사실장께서 일괄 설명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일반회계 세입 분야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세출 분야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일반회계 세출분야는 양해하여 주신다면, 세부 사업별 2,000만 원 이상 주요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33쪽, 재무과 세출예산은 총 65억 5,600만 원으로, 전년보다 41억 1,900만 원 적게 편성하였습니다. 세부 사업별 내용입니다. 지방세 일반 사무관리비로 지방세 편람 책자 구입, 고지서 제작, 세입 통합 간편시스템 유지보수비 등 총 5,000여만 원 계상하였고 233쪽 하단, 지방세 시설장비유지 위탁사업비로 차세대 지방세 정보시스템 유지보수비 7,1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34쪽입니다. 군세 부과로 지방세 고지서 제작과 각종 홍보물 제작비로 총 4,100만 원을 계상하였고, 읍면 지방세 고지서 발송 우편요금을 1억 2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터 235쪽까지 개별주택가격 조사입니다. 개별주택가격의 조사 업무 수행을 위한 기간제근로자 인건비로 국비 포함 9,300만 원과, 개별주택가격 조사업무에 필요한 각종 도면 제작 및 주택가격 검증수수료 등 사무관리비 1억 3,9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35쪽, 세외수입관리입니다. 차세대 세외수입 정보시스템 유지관리비 3,300만 원을 포함하여 총 6,6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중간 부분 지방세 세입관리입니다. 세입징수관리로 가상계좌시스템 유지관리비, 체납 관련 공과금 및 공공요금으로 일반운영비 8,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분 지방세 체납의 적극적인 징수를 위하여 압류, 공매 등 체납처분 비용, 체납차량 시스템 유지관리비 등 사무관리비로 3,8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36쪽, 지출관리입니다. 계약 및 보조사업관리 시스템 유지관리비 3,000만 원을 포함하여 지출관리 재정지원에 1억 2,4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하단 부분부터 청사운영 및 재산관리입니다. 237쪽입니다. 청사 화장실 비데 렌탈료 및 청소비 2,500만 원 등 청사 청소용품 및 소모품 구입비로 1억 4,900만 원, 공공청사 전기 등 설비점검 수수료로 1억 8,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38쪽입니다. 전기요금, 연료비 등 공공청사 공공요금으로 34억 6,100만 원, 청사 및 복지회관 수선 유지관리비로 5억 9,1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239쪽입니다. 청사 보안 및 안전 관리를 위한 태양광 보안등 5대 설치에 3,200만 원, 청사 현관 페인트 도색에 2,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중간 부분 청사 물품 수선 유지관리비입니다. 냉난방기 세척 및 점검 수리비 5,200만 원, 청사 및 읍면 공기청정기 유지관리비로 약 4,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 부분 공용물품 지원입니다. 청사 노후물품 교체 구입에 7,000만 원, 컬러복사기 구입 1억 100만 원, 사무실 가구 구입 5,400만 원, 사무실 가전 구입 8,300만 원을 계상하였고 청풍면 행정복지센터 회의실 방송장비 교체비로 2,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240쪽, 공용차량 관리입니다. 공용차량 렌탈 수수료로 2,700만 원 계상하였으며, 하단부분 공용차량 교체 및 구입입니다. 한천면, 청풍면 행정 차량이 노후되어 2대 교체 구입비 5,0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의회사무과 의전용 차량 교체 구입 8,000만 원, 고인돌사업소와 홍보팀 전기승용차량 구입비 1억 8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무과 행정운영 기본경비로 사무관리비와 국내여비 5,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549쪽, 공유재산 특별회계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공유재산 관리 특별회계 세입예산으로 공유재산 임대료 수입과 매각 수입금 등 6,300만 원 계상하였습니다.
550쪽, 공유재산관리 특별회계 세출예산은 총 6,300만 원으로 공유재산 위탁관리 수수료 3,700만 원을 포함하여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재무과 소관 2024년도 본예산과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연지
수고하셨습니다. 재무과장님은 앞좌석에 앉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류영길 위원 거수)
네, 류영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 류영길
네, 과장님 보고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예산안 239페이지에 보면 청사 태양광 보안등 설치, 이걸 지금 청사에? 우리 군청사를 말씀하시는 거죠?
○ 재무과장 최기운
지금 청사 인근 후면이나 측면에 주차장 개설시 지금 교차로 보안등이나 CCTV가 지금 사각지대가 많아 가지고 예방이,
○ 위원 류영길
거기는 보안등을 설치하는데 굳이 여기에 태양광 보안등을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까? 청사 내인데?
○ 재무과장 최기운
청사 외부!
○ 위원 류영길
외부인데, 지금도 청사 외부에 보안등이나 이런 것들이 설치가 돼 있는 곳이 있잖습니까?
○ 재무과장 최기운
지금 밤에 보시면 일부 지역이 사각지대가 있어 가지고 어두워서.
○ 위원 류영길
그러니까 물론 사각지대가 있으니까 이건 설치 계획이 있는데, 우리가 건설과 보안등 예산에 보면, 저기 보안등이 필요한 부분에 설치 예산이 개당 한 100만 원씩 잡혀 있어요.
○ 재무과장 최기운
지금 저희가 주차장 사업은 완료돼 가지고 그것을 다시 일반 가로등처럼 CCTV나 가로등 설치를 하려면 지금 관로를 매설해야 되는데, 다 지금 철거하면 2배, 3배 예산이 더 추가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태양광에 CCTV가 장착된 그 가로등이 예산 차원에서는 절감될 것 같아서.
○ 위원 류영길
저희가 이 태양광 보안 등에 관련된 부분도 동구리 호수공원 주변에도 처음에 당초에 태양광 보안등으로 설치를 다 했다가 잦은 고장, 그다음에 설치를 했고 나서 쓸모가 없어질 정도의 고장이나 이런 것들이 있어서 나중에는 전부 다 선을 연결해 가지고 다 교체를 했거든요? 교체하는 수준이에요. 지금 이게 고장률이 잦아요. 근데 이것을 일반 보안등은 100만 원이면 설치하는 부분들인데, 굳이 청사 근처에 있는 부분들인데 전기 인입이나 이런 것들이 더 용이해요, 다른 가로등보다?
○ 재무과장 최기운
네, 지금 저희 집행부에서 저희가 한번 검토를 했을 때는 지금 현재 주차장에 깔려 있는 주차 블록 같은걸 다 들어내고
○ 위원 류영길
이것은 한번 다시 한 번 잘 생각을 해보셔가지고 굳이 태양광 보안등으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여기에 전기 시설이나 전기인입 이런 것들이 다들 용이하게 돼 있고, 전기 인입이나 이런 부분들이 금방 우리 과장님은 뭐 어렵다라고 이야기했지만 제가 봤을 때는 그렇게 어려운 부분이 아니야 일반 가로등이나 이런 것들보다 훨씬 더 쉽습니다. 주변에 전기가 널려 있는데 무슨 태양광 보안등으로 해서 6, 7배나 많은 예산을 들여가지고 보안등을 설치하겠다는 계획입니까?
○ 재무과장 최기운
일단 저희가 검토를 했을 때는 태양광 가로등이 예산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해서 그쪽으로 좀 반영을 해봤습니다.
○ 위원 류영길
거기 사례도 한번 동구리 호수공원 옆에 태양광으로 했던 그 가로등 사례들도 한번 살펴보십시오.
○ 재무과장 최기운
네, 알겠습니다.
○ 위원 류영길
그다음에 지금 공용 물품지원에 249페이지에 보면 청사 노후물품 교체 구입 7,000만 원, 여기는 이건 풀 예산으로 세워놓은 겁니까?
○ 재무과장 최기운
저희가 실과나 읍면에서 예산이 막대하게 들어왔거든요? 예산이 지금 좀 어려운 상황이라 풀로 세우고 있습니다.
○ 위원 류영길
그러니까요. 여기에 보면은 자산물품취득비 세부적으로 구입 하겠다는 내용이 따로 있고 또다시 이게 청사 노후 교체해서 풀로 7,000만 원 세워놨어요? 이런 부분들은 굳이 풀로 세우는 게 아니라, 이것은 계획에 의해서 필요한 물품들을 잘 조사를 해서 목을 정해서 세워놓는 게 맞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 재무과장 최기운
저희가 이제 기본적으로 계속 풀로 세워가지고, 그때그때 고장난 물품은 일부 교체해주는 예산입니다. 내년도 본예산에는 지금 최소한으로 계상했습니다. 아무튼 내년에는 노후 물품은 최대한 교체를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 류영길
아니, 필요하다면 이제 사야 되는데 이 물품 교체 풀로 세워서 그냥 우리가 봤을 때 이렇게 즉흥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계획에 의해서 사용하는 게 더 낫지 않냐 이렇게 봅니다. 세부 계획을 짜서 사용하면 되지 않습니까?
○ 재무과장 최기운
금년도 같은 경우는 읍면에서 그 3배 정도가 들어왔거든요? 그래서 최소한 예산으로 편성을 하다보니까
○ 위원 류영길
그러니까 여기도 우리가 수요조사를 할 거 아닙니까? 연초 예산을 세울 때 읍면이나 이런데 공문을 보내서 노후 부품이나 교체 물품이 있는지에 대한 조사도 다 하실거 아니에요!
○ 재무과장 최기운
그 내용은 다 갖고 있습니다.
○ 위원 류영길
네, 그러니까 그렇게 해서 목을 맞춰서 이렇게 사용하면 훨씬 더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제가 무슨 내용인지는 알겠습니다마는 그렇다라고 말씀드리는 부분입니다.

○ 재무과장 최기운
그쪽은 좀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 류영길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연지
(김석봉 위원 거수)
네, 이어서 김석봉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 김석봉
과장님! 보고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김석봉 위원입니다. 과장님 우리 매년 우리 공용차랑 구매를 신규 교체라든지, 신규 구입을 하고 있잖아요. 근데 올해 이건 신규 사업인지, 우리 렌탈! 공용차량이 업무가 잦아서 12개월 2,700만 원을 렌탈비로 잡아놨더라고요? 그래서 아니 2,700, 지금 조금만 보태면 차 한 대 살 텐데 공용차량 구매를 하는 게 더 이익 아닙니까?
○ 재무과장 최기운
지금 일반행정 업무 차량 지금 렌탈로 한번, 왜 그러냐면 행정 지금도 차량이 납품이 잘 안 되고 있거든요? 지금도 전기차를 제외하고는 공급이 아주 늦게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렌탈 방식으로 아마 한번 해보자 해서 예산을,
○ 위원 김석봉
2,700만 원에도 조금만 보태면 차 한 대 사 버리는데, 한 1년만 되면!
○ 재무과장 최기운
보험료까지도 거기서 납부를 다 합니다.
○ 위원 김석봉
물론이죠. 근데 이제 기름값이나 뭐나 다 우리가 들어가죠.
○ 재무과장 최기운
수리비나 이런거 따지는 게 더 낫겠다 싶어서.
○ 위원 김석봉
그래요? 그래서 한번 이것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필요하니까? 왜냐하면 업무가 많이 발생하고 그때그때 필요하니까 렌탈로 한달간 해놓고, 필요한 부서에서 갖다 쓰라는 소리인데, 보험도 들어가고 물론 렌탈비 여기에 225만 원 잡아놨는데 보험료 빼고 뭐하고 150만 원 정도 치더라도, 1년이면 1,800만 원이거든요? 1,800만 원이면 2년만 지나면 3,800만 원이면 차 한 대 사버리는데? 그래서 좀 한번 고려도 해볼 필요가 있지 않겠냐?
○ 재무과장 최기운
네, 알겠습니다.
○ 위원 김석봉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연지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은 없으므로 재무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5차 회의는 12월 4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문화예술과, 가정활력과, 사회복지과, 보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63회 화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총무위원회 제4차 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20분 산회)
○ 참석공무원 (1명)
전문위원 이정석
○ 출석공무원 (4명)
행복민원과장 김규란, 인허가과장 노삼숙, 자치행정과장 주창현,
재무과장 최기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