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대 제113회 제1차 본회의

이전 N 보기 다음 N 보기

.제113회 화순군의회(임시회)
화순군의회본회의회의록
제1호
일시 : 2003년 4월 28일 (월) 11 : 00
장소 : 화순군의회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13회 화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4.2002 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 5분 자유발언(김경남의원)
(11시 00분 개의)
○ 의장 문팔갑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3회 화순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오늘 부의할 안건을 상정하기에 앞서 의사담당으로부터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사담당 임영님
의사담당 임영님입니다.
제113회 화순군의회 임시회 운영상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1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113회 화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등 4건을 처리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제113회 임시회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이번 임시회는 이선 운영위원장 등 5명의 의원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39조의 규정에 따라 2003년 4월 21일 집회 공고하여 오늘 임시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각종 의안제출 현황입니다.
의원발의로 제113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등 2건이 제출되었으며, 집행부로부터 화순군이장의임무와실비변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등 7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제112회 화순군의회 임시회시 의결된 광주광역시 화순읍 도시계획 변경결정안 등 2건을 집행부로 이송, 처리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하여드린 보고서류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문팔갑
의사담당!
수고하셨습니다.
맨위로1. 제113회 화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 의장 문팔갑
의사일정 제1항 제113회 화순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건에 대해서는 본인이 제의하겠습니다.
이번 제113회 임시회는 배부하여드린 유인물과 같이 조례안 및 일반안건 처리를 위하여 4월 28일부터 4월 30일까지 3일간으로 결정코자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 하는 의원 있음>
○의장 문팔갑
이의 없으므로 본 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맨위로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의장 문팔갑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건도 본인이 제의하겠습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양동복 의원과 김실 의원을 선출하였으면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 하는 의원 있음>
○ 의장 문팔갑
이의 없으므로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양동복 의원과 김실 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맨위로3.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 의장 문팔갑
의사일정 제3항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본 건도 본인이 제의하겠습니다.
배부하여드린 유인물과 같이 군수 및 관계공무원을 출석토록 요구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 하는 의원 있음>
○ 의장 문팔갑
이의 없으므로 본 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4.2002 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검사 위원 선임의 건
○ 의장 문팔갑
의사일정 제4항 2002 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검사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6조의 2 및 화순군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2조 제3조의 규정에 의하면 결산검사위원의 정수는 3인 이상 5인 이내로 하되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있고 화순군 예산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6조의 규정에 의하면 대표위원은 의원중에서 군의회 의원을 지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의장인 제가 2002 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검사 대표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화순군의회 박병옥 의원, 전직 공무원이신 이동숙씨, 전 화순군의회 의원이신 최한주 씨 그리고 공인회계사이신 이명신씨를 추천합니다.
제가 방금 추천한 4분을 2002 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검사 위원으로 선임하였으면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 하는 의원 있음>
맨위로- 5분 자유발언(김경남의원)
○ 의장 문팔갑
이의 없으므로 2002 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검사 위원으로 박병옥 의원, 이동숙씨, 최한주씨 그리고 공인회계사 이명신씨가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결산검사 위원이 선임됨에 따라 화순군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6조의 규정에 의거 화순군의회 박병옥 의원을 대표위원으로 지명합니다.
다음은 김경남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김경남 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원 김경남
동복출신 김경남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화순군민 여러분 !
문팔갑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
본 의원은 4선 의원으로써 화순군 지방자치의 산 증인이요, 뿌리라는 자부심을 갖고 역사속에 영원히 평가받고 싶습니다.
지난 4월 17일자 재판에 개인적으로 많은 아쉬움을 가져봅니다.
그리고 대법원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면서 본 의원은 군수 직무대행을 맡을 염규상 부군수님께 몇가지 당부말씀을 드리고 싶어 5분 발언을 신청했습니다.
이 5분 발언이 역사속에 영원히 기록되기를 바랍니다.
먼저 소신을 가지고 중장기계획 속에서 화순군 발전에 임해 달라는 부탁입니다.
지금 화순군에서 제일 크게 관심이 되고 있는 경견장 사업은 제일 먼저 화순 군민이 가장 많은 피해를 볼것이라는 여론이 상반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여론수렴을 하시고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아 경견장 사업 추진위원 회를 구성해서 화순군민들이 눈물을 흘리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타당성을 검 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견장사업은 솔직히 말씀드려서 박태영 도지사님이 군민과의 대화를 하기 위 하여 화순군에 오신다고 하니까 무슨 사업을 할까 생각하다 급조한 사업이 경 견장사업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이러한 행정은 화순군을 도태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
지방자치시대를 맞아서 지방 세외수입을 올리는데도 군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군민들의 여론이 화순군 실과장님들께서 어느날 갑자기 소 신 없이 한사람 지시에만 매달려 밀실행정을 해왔다는 여론이 있습니다.
아무런 잘못도 없는데 전 조직원을 한사람도 남기지 않고 그만 두게 할 수 있 단 말입니까?
그분들이 누구인지 아십니까?
대통령님을 10년 20년 자문하신 훌륭하신 분들이십니다.
제왕도 그러한 일은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들은 무지에서 나온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무지에서.. 조규문 총무과장님께서는 이러한 말들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지 모르겠습니다.
여기에서 본 의원이 결정적인 말을 할 수가 있어요.
그렇지만 말하지 않겠습니다.
모 실과장께서 오해받기 싫으니까 시키는 대로 해야겠다는 말을 본 의원이 직 접 들은적이 있습니다.
왕에게도 나라 위해서 목숨을 내걸고 바른말을 한 충신들이 있습니다.
우리 능주면에 있는 조광조 선생님을 보십시오.
역사속에 영원히 남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누구는 혼신을 다바쳐서 군을 위해서 일을 하고, 누구는 군을 등에 업고 개인 의 사리사욕을 취한다면 화순군이 어떻게 발전해 나가겠습니까?
염규상 부군수님께 염려되어서 다시한번 부탁을 드립니다.
부군수님이 군수 직무대행을 하는 것이 우리나라에서 몇군데나 되는지는 모르 겠습니다.
본 의원은 화순군 행정이 200여명이 넘는 인사를 비롯해서 면에서 근무한 토 목직, 농업기술센타 직원을 군에 배치한 일 그리고 화순 만연산 교육부지 구입 한 일, 경견장 사업은 너무 무모한 행정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역사속에 영원히 평가받을 것으로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리고 화순군민의 날 행사가 격년제로 11월 1일날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6개월도 못되어서 군민의 날 행사를 앞당겨 추진한 사유를 본 의원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수억을 들여서 명분도 없는 군민의 날 행사를 과연 화순군민들이 환영을 하겠 습니까?
군민의 날은 군민들의 축하와 축복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 을 합니다.
그런데 군민의 날 행사를 빙자해서 이장님들에게 행사비를 분담시키고 군민들 에게 돈을 요구하고 프랑카드를 부착토록 한다는 여론이 있습니다.
화순군 행정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 하는 것을 화순군민들이 많이 걱정하고 있 다는 사실을 알아 주시기 바랍니다.
염규상 부군수님께서는 군민들의 여론을 다시한번 들어 보십시오.
힘으로 하지 말고, 악으로 하지 말고 행정이 무서워서, 행정이 무서워서 말을 못하고 있습니다.
군민들이 행정이 무서워서 말을 못하고 있어요.
모든 행정은 혼자 결정하지 말고 중장기 계획속에서 군민이 원하고 바라는 방 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염규상 부군수님 !
내일 지구가 멸망한다 하더라도 오늘 한그루의 사과나무를 심는다고 했습니다.
화순군 발전을 위해서 실과장님들과 협의하고 분담해서 소신껏 일하여 주실 것을 부탁의 말씀드립니다.
끝으로 나는 당신을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데 당신을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계 십니까?
라는 말을 남기면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문팔갑
김경남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내일은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휴회하겠으며, 2003년 4월 30일 오전 11시에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조례안 및 일반안 등을 심의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13회 화순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수고들 하셨습니다.
(11 : 30 산회)
○ 참석공무원
사무과장 민병항
전문위원 문찬주
의사담당 임영님
전문위원 장헌범
전문위원 임근성
(이상 5명)
○ 출석공무원
부군수 염규상
농산과장 양정열
기획감사실장 김종철
산림과장 한두희
총무과장 조규문
건설과장 김용현
재무과장 허길중
도시경제과장 최성기
종합민원과장 배상국
주민자치과장 임시풍
문화관광과장 구복규
보건소장 서대식
사회복지과장 정이환
농업기술센터소장 임근춘
환경과장 임영택
(이상 15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