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대 제59회 제5차 본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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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9회 화순군의회(정기회)
화순군의회본회의회의록
제5호
일시 : 1997년 11월 29일 (토) 10시
장소 : 화순군의회 본회의장
의사일정(제5차 본회의)
1. '97년도 군정 추진실적 보고 청취의 건
- 농 촌 지 도 소
- 보 건 소
- 온천개발사업소
- 위생환경사업소
- 휴양림관리사업소
(10:00 개의)
○ 의장 조 봉 주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9회 화순군의회 정기회 제5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맨위로1. '97년도 군정 추진실적 보고 청취의 건
○ 의장 조 봉 주
의사일정 제1항 '97년도 군정 추진실적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어제에 이어 오늘도 '97년도 군정 추진실적 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보고받을 순서는 농촌지도소, 보건소, 온천개발사업소, 위생환경사업소, 휴양림관리사업소 순으로 당해 사업소 소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농촌지도소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맨위로- 농 촌 지 도 소
○ 농촌지도소장 정 도 현
농촌지도소장 정도현입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군의회 업무추진결과, '97 주요업무 추진실적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기구는 3개과 9개계 12읍면 농민상담소로 되어 있으며, 정.현원은 정원 54명으로현원은 농촌지도직 45명, 별정 7급 1명, 기능직 7명, 고용직 1명 등 5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간부명단과 과.계별 사무분장은 3페이지부터 4페이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바랍니다.
5페이지, 군의회 업무추진 결과입니다.
군의원 질문사항 처리는 질문건수 9건으로 모두 완결하였습니다.
'96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조치요구 사항은 6건으로 모우 완결 되었습니다.
7페이지, 먼저 식량작물 기술보급에 있어서 주곡의 생력재배와 양질쌀 생산지도입니다.
먼저 적기모내기 지도를 기계모내기 5,673㏊, 직파 1,500㏊, 손모 350㏊ 등 총 7,523㏊를 지도하였고, 벼 우량품종 보급은 일미벼 및 화신벼 등 125톤의 종자를 공급하였으며, 단수 500㎏이상 다수성 품종을 5,661㏊에 확대 재배하였습니다.
평당주수 확보지도를 위해 전직원 전담지도 요원화하여 농업인교육 2,450명과1,120대의 이앙기 주수조절 지도를 하였고, 벼농사 시범사업은 동면 신운에 벼직파재배 실증 시범단지 등 4개소 10㏊를 설치 운영하여 농업인 새기술 보급지도결과 금년 단위수량 549㎏ 실적을 올렸습니다.
앞으로 양질다수성 품종 확보 및 객토, 깊이갈이 등 논토양개량 지도에 임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밭작물 생력재배입니다.
밭작물 생력재배 단지를 콩, 옥수수, 보리 등 29개소 185㏊를 조성하였고, 찰옥수수 비닐멀칭재배 48㏊ 지도와 감자 420㎏, 보리 15톤 등 우량종자를 공급하였습니다.
앞으로 밭작물 우량종자 확보 및 자율교환 지도에 임하겠습니다.
다음은 병해충 생력방제입니다.
병해충의 발생전망을 신속정밀 분석하기 위하여 예찰포 및 관찰포 4개소 1.6㏊를설치 운영하였으며 발생상황조사 32회, 순회예찰 29회 2,329필지를 조사하여 적기 방제 지도로 피해를 최소화 하였습니다.
농약안전사용 교육을 303회 1,502명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 월동병해충 정밀조사와 농약안전사용 교육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9페이지, 경제작물지도입니다.
지역여건에 맞는 유망작목 새기술보급과 생산비절감, 품질향상 및 시설현대화로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하였습니다.
채소 비닐하우스 자동화 사업은 2개소 0.4㏊에 관비시설 등을 설치 오이와 억제고추를 재배하고 있으며 시범사업을 통해 확대보급해 나가겠습니다.
인공배지 양액재배 사업은 2개소 0.5㏊에 양액시스템을 설치 장미 아칭재배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 우리실정에 맞는 양액재배 기술을 계속 보급해 나겠습니다.
10페이지, 포도비가림 재배시범은 1개소 800평에 비가림을 시설하여 개화전 병해충 방제를 2회만 방제하여 농약공해가 없는 과실을 생산 현장에서 직판하였으며 앞으로 비가림 시설 확대보급과 저공해 과실을 생산해 나가겠습니다.
과수정지전정 현장 실습교육은 9개읍면에 293명을 대상으로 과종별로 전정현상실습교육을 통하여 기술을 보급하였으며, 앞으로 과수생산자 단체교육과 농업인의 요청시 기술지원단 현장방문 기술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축산기술 지도입니다.
육계협업단지를 한천면 정리에 80,000수 규모로 설치하여 주식회사 하림과 계열화로 3회에 걸쳐 245,000수를 사육하였으며, 약용토끼 생산농가 육성사업은 북면노치에 설치하여 우량종토 100수를 입식하여 11월 하순부터 분만 증식중에 있습니다.
다슬기 인공양식 시범사업은 동복 한천에 유수식 양식방법으로 150평 계획에 200평을 설치하여 종패 300㎏을 입식 시험양식중에 있으며, 재래약닭 사육 시범사업은 한천면과 이양면 2개소에 축산기술연구소산 재래닭 1,000수를 부화 사육하였으며, 가축질병진단실 운영은 가축 임신진단, 유방염, 설사검사 등 900점 계획에840점을 실시하였습니다.
금후 추진방향으로는 육계협업단지는 금후 1회 더 사육토록 하겠으며, 약용토끼생산은 사료작물 및 약초를 재배 급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슬기 인공양식 사업은 지속적인 사양관리와 사육기술 자료개발을 통해 사육기술 체계를 확립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가축질병 진단실은 현장위주 가축질병 예찰 및 가축 임신진단을 계속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입니다.
농업 경영개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농업과 농촌 정보화를 통한 농촌의 정보 문화 시스템 구축과 기술, 경영, 유통의 종합적 지도로 경쟁력을 제고시키기위한 경영진단과 설계, 분석등에 대한 경영교육에 강화하였습니다.
사업별 계획대 실적은 농축산물 경영성과 분석은 16작목 48농가를 조사 완료하였으며, 경영개선 시범농가는 이양면 오류리에 시설하우스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하여 성과를 거양하고 있으며, 농촌지도사업 전산화 사업으로 전산장비를 경영상담실에 노트북, 팩스, PC 3점을 춘양, 이양, 동면의 상담소에 PC를 설치 활용하고있습니다.
또한 '97 고도기술 벼농사 시범사업의 생산비를 도곡 평리, 화순 벽라에서 조사 하였는데 10a당 쌀 생산량은 557㎏ 생산비는 43만 95원이 드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금후 추진방향으로는 농업기술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과학적인 영농으로농가소득을 증대시키고 국제 경쟁력 향상을 위한 자료를 농가에 제공하겠습니다.
13페이지, 농업 기술개발 소관 조직배양실 운영입니다.
우량종묘 백합, 국화 11,000본을 계획대로 생산하여 백합 10,000본은 200평에 2차 증식중에 있으며, 국화 1,000본은 동면 언도리에서 시범농가를 선정해서 분양하였습니다.
금후 추진방향은 우리지역에 맞는 우량작목 확대 배양과 순도 높은 기본식물 증식으로 양질의 종묘를 확대보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험실습포 운영입니다.
먼저 기반시설로 배수구 설치와 과수포를 400평에 조성하였으며, 조직배양 우량묘 증식을 위한 백합 증식포를 1, 2차에 걸쳐 200평에 증식하고 있으며, 국화묘1,000본을 농가에 분양 증식재배토록 하였으며, 우량 씨감자도 1,020㎏을 증식보급하였습니다.
금후 추진방향은 우리지역에 맞는 새로운 작목을 입식 시범교육장으로 육성함과아울러 지역농업 개발센타화로 지도기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14페이지, 토양 환경개선 시법사업에 있어서 1개소 1㏊에 완효성 복합비료를 1단보에 30㎏을 시용 추진하였습니다.
수량은 시범구 1단보에서 541㎏, 대비구 1단보에서 464㎏, 수량대비 117% 증수를가져 왔습니다.
금후 추진방향은 연차적 토양 환경개선 확대보급으로 노동력 절감 및 농가 소득증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환경개선 신세대 복합비료 실증시범입니다.
계획 및 실적으로 1개소 10㏊에 필지별 토양 검정에 의한 저인산 저칼리 복합비료를 30㎏/10a을 시용 추진하였으며, 수량은 시범구 536㎏/10a, 대비구 501㎏/10a으로 수량대비 107% 증수를 가져 왔습니다.
금후 추진계획은 수도작 생리장해 이끼와 괴불 대책 지도와 합리적인 시비법 실천으로 환경 보전형 농업 실천에 임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토양검정입니다.
계획 및 실적으로 토양정밀검정 및 분석은 500점과 밭토양 검정 및 시비처방서1,810점을 검정해서 발부하였습니다.
금후 추진방향으로는 농가 의뢰분 토양검정과 시비처방서를 발부 농가시비지도에임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비처방효과 실증시범입니다.
3개소에 3단보를 시범사업으로 추진했습니다.
참외는 시범구 3,015㎏/10a, 대비구 2,944㎏/10a으로 수량대비 106% 증수를 가져왔습니다.
고추는 시범구 3,240㎏/10a, 대비구 3,036㎏/10a으로 수량대비 107% 증수를 가져왔습니다.
금후 추진방향은 합리적인 시비지도로 토양염류 집적 사전방지와 소득작목 연작지 영양 불균형과 연작 장애방지에 힘쓰겠으며, 같은 장소에서 시비처방효과 실증 시범사업을 연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농업전문인력의 체계적 육성입니다.
농촌지도자회 378명, 후계자회 549회, 4-H회 131명을 대상으로 견학 및 교육을병행해서 실시하였습니다.
특히 11월 20일 학습단체회원 33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마음 다짐대회를 개최하여 회원들의 사기를 진작시켰습니다.
금후 농업인 학습단체에 대한 영농기술개선 중점교육으로 농업인단체 선도지도력을 배양하겠으며, 금년도에 실시하는 각종행사 및 교육결과를 평가분석하여 내년도 사업에 반영하여 전문인력 육성에 주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업인 교육훈련입니다.
새해영농설계교육, 품목별 상설교육, 신규후계자교육, 쌀 전업농가 교육, 여름철영농교육, 농업외 1기술갖기훈련 등 개방화 및 지방화로 농업여건 변화에 적응하고 무한경쟁시대를 주도해 갈 수 있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15,053명을 교육하였습니다.
금후 영농교육용 자료수집과 우수사례를 발굴 '98년도 새해영농 설계교육 등 영농 교육에 반영 핵심기술과 농정시책을 집중교육 하겠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 농기계 순회수리 교육입니다.
농기계 교육은 이앙기반, 수확기반, 부녀자반 등 306명을 교육하였으며, 농기계순회수리도 102회로 1,204대를 수리 정비하였습니다.
금후 겨울철 농기계 장기보관요령, 점검지도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농촌생활개선 지도입니다.
농촌 젊은 여성인 생활개선회 육성을 위해 회원재정비 및 신규회원을 확보하여자율적인 연찬회 42회, 교육 및 행사 8회, 생활개선회정보지 4회 발간 등을 통해서 회원의 자질향상 및 친목을 유도했습니다.
앞으로도 여성인력을 육성하여 농촌생활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18페이지, 농촌생활 환경개선입니다.
시범마을 13마을을 대상으로 주거환경개선 85호, 마을휴식공간 2개소, 비닐하우스 건강휴게실 16개소를 설치, 지역에 맞는 과제 지도로 활력있는 농촌마을 육성을 위해서 생활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농촌여성 대상 생활과학기술교육을 14회에 걸쳐서 전문강사를 초빙, 단기간 연속교육을 실시 자격증 취득등의 전문인 양성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9페이지, 관내 고유음식 발굴을 위해서 기초조사를 실시해서 13종을 선정 개발실험 및 식미조사를 실시해서 고유음식으로 선정 인증하였으며, 앞으로화순 고유음식으로 브랜드화시켜서 고유음식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촌지도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그동안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께서 저희 지도사업에 대해서 적극적인 협조를 해주셔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조 봉 주
농촌지도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경남 의원 거수)김경남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원 김 경 남
동복출신 김경남 의원입니다.
먼저 정도현 농촌지도소장님께 우리 화순군의회 의원을 대표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소장님께서는 12월중에 정년이신데도 불구하시고 끝까지 화순의 지역발전을 위해서 유종의 미를 거두시고 업무보고까지 해주신데 감사을 드리고, 소장님께서 정년을 하시더라도 화순군에 뜨거운 사랑과 애정을 가지시고 화순의 지역발전을 위해서 많은 성원을 해주십사 하는 부탁을 드리면서 소장님!
지금까지 너무 고생이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조 봉 주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맨위로- 보 건 소
○ 의장 조 봉 주
농가소득증대 및 풍년농사를 이룰 수 있도록 농촌지도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장 이 대 현
보건소장 이대현입니다.
'97년도 보건소 소관 주요업무에 대한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군의회 업무추진보고 및 '97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페이지부터 7페이지,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1페이지, 군의원님의 질문사항 처리결과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시정및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군의원님께서 질문하신 14건은 모두 완결 처리하였습니다.
행정사무감사결과 5건 지적사항은 5건 모두 완결 처리하였습니다.
그중에서 검진에 필요한 의료장비를 확보하여 다수의 군민이 건강검진을 받아 세외 수입증대에 만전을 기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건강검진사업은 본군의 특수시책사업으로서 '96년 1월에 의료보험 관리공단과 의료보험연합회로부터 건강검진기관으로 지정받아 전남도내 24개시군 보건소중 4개보건의료원을 제외한 20개시군 보건소중 처음으로 본군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96년도에 2,083명의 검진을 실시하여 4,100만원의 세외수입을 올렸고, '97년도에는 성인병검진 2,000명 목표에 2,111명을 실시 4,600만원의 세외수입을 올렸습 니다.
앞으로도 건강검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97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건소운영중 보건소 신축입니다.
총 소요사업비 15억 8,100만원으로 지하 1층, 지상 2층의 510평 규모로 신축할계획이며, 현재 추진사항으로는 '97년 10월 22일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총무위원회에 상정되어 현재 계류중이므로 타후보지를 물색하는 등 다각도로 부지선정중에 있으므로 의원님들께서 본 신축사업에 관심을 가지시고 조기에 사업착공이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운영입니다.
보건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전 공직자는 친절 봉사자세로 신뢰받는 보건행정구현과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환자진료 및 검사 37,800명 목표에44,597명을 실시하여 9,282만원의 세외수입을 올렸으며, 혐기성 배양기 등 검사장비와 방역소독장비를 확보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과 방역소독에 철저를기하였습니다.
일반약품과 예방접종약품은 전량 상반기에 단가입찰 완료하여 필요시 구입 사용하고 있으며, 방역약품은 전량 조달구입 사용하였습니다.
하절기의 민원인 편리를 위하여 현관에 대형에어콘을 설치하여 여름철 건강검진사업등 지역주민의 보건소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의원님들께서 지원해주신데대해서 이 자리를 빌어서 더욱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16페이지, 보건지소 운영입니다.
관내 12개 보건지소에서 63,500명 목표에 다소저조한 88%인 55,614명의 환자를진료하였으며, 공중보건의사 및 보건관계 공무원에 대한 지도감독을 6회 실시하여 훈계 3명, 경고 및 주의 11명을 조치한 바 있습니다.
춘양보건지소 신축은 소요사업비 2억 2,000만원중 금년도에 1억원을 확보, 현재설계중에 있으며, 관계부서와 긴밀한 협조하에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7개 보건지소에 근무환경개선을 위하여 에어콘 설치와 시설 개보수를 실시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건진료소 운영입니다.
14개 보건진료소에서 29,050명 목표에 92%인 26,664명의 환자를 진료하였으며,보건진료소에 대한 지도감독을 3회에 걸쳐 실시하여 친절 봉사자세로 지역주민의보건의료서비스를 강화하도록 주지시켰으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진료에 만전을기할 수 있도록 지도감독은 물론 진료원 및 마을건강원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건강검진사업은 2,000명 목표에 2,111명을 실시하여 4,600만원의 세외수입을 올렸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군재정 확충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을 넘겨서 17페이지, 지역보건사업중 지역사회 진단입니다.
지역주민의 환경상태, 질병이환 상태등 건강문제와 관련한 기초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주민에게 필요한 보건의료사업을 제공함으로써 건강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주민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담당자 43명을 지역별로 분담지정, 담당자교육 2회, 진단에 필요한 자료개발 3종, 대주민홍보 2,100명을 실시하였고, 앞으로 본 진단자료를 활용 지역특성에 맞는 보건의료사업 등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가족계획 사업입니다.
가족계획사업은 34세이하 유배우 가임여성을 대상으로 불임시술 10건, 자궁내장치 109건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피임방법 지도로 인공유산예방과 남,여 성비불균형 해소에 적극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결핵관리사업입니다.
결핵관리사업은 면역인구 확대를 위한 B.C.G예방접종 581명을 실시하였고, 환자발견사업으로 X-선검진 3,147명, 객담수집 1,686건을 실시하여 신규환자 133명을전원 등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등록환자관리를 철저히 하여 조기완치에 힘쓰겠으며, 환자가족을 중심으로 신환자 발견사업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노인건강 관리입니다.
저소득 65세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담당지역별 방문계획을 수립하여 순회진료반을 편성 가정방문과 경로당 방문을 통한 주기적 건강관리를 위하여 혈압측정 및뇨당, 혈당검사와 병행하여 이동물리치료 673명과 노인독감예방접종 424명 등 총1,097명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노인당 순회진료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소외되기 쉬운 노인건강관리에도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장을 넘겨서 19페이지, 방문 보건사업입니다.
지역주민의 질병 및 건강문제점을 파악하여 지속적인 관리로 합병증예방 및 질적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담당 간호사, 보건진료원, 통합보건요원이 월 1회이상 정기적인 가정방문 및 내소관리하여 고혈압환자 653명, 당뇨환자 276명,뇌졸중환자 20명, 기타환자 251명 등 총 1,200명을 계속 관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만성퇴행성 질환자 1,200명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촌주부 자궁경부암 검사입니다.
30세에서 65세에 달하는 14,501명중 '92년부터 계속사업으로 금년에도 3월 5일부터 3월 22일까지 읍면을 순회 3,020명을 검진 완료하였습니다.
검사결과 부인과질환 181명을 색출 전원 투약 치료하였으며, 중등도 이상자 2명에 대하여는 재검을 위하여 전문종합병원에 의뢰 조치하였습니다.
다음은 거동불능자 진료입니다.
관내 저소득층 거동불능환자 128명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순회검진반을 편성 10회에 걸쳐 가정방문을 통한 현지에서 투약치료는 물론 동거가족들에 대해서도 혈압뇨당검사와 아울러 환경정돈 및 세탁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영세 거동불능환자 진료를 지속적으로 실시 소외계층에 대한 진료에 더욱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장을 넘겨서 20페이지, 농촌주부 골다공증검사 및 유방암 검사입니다.
폐경기 이후 다발하는 골다공증과 취약여성들에게 유방암 검사를 무료로 실시 조기 발견 및 예방을 위하여 골다공증 297명을 순회 검진실시 이상자 79명을 발견2차 검진과 아울러 종합병원에 치료 조치 의뢰하였고, 유방암검사는 136명을 실시 전원 정상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다음은 한방무료 진료사업입니다.
농촌인구의 고령화로 한방진료를 선호하고 있어 관내 개업 한의원장 2명의 협조를 받아 매월 2회씩 취약지 중심으로 이동물리치료와 병행 침, 부항, 뜸 등 한방진료 418명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한방진료를 실시 농촌지역의 노인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보건소가 신축되면 보건소내에 한방진료실을 설치 노인건강관리에 역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페이지, 예방의약 업무입니다.
먼저 전염병 예방사업에 있어서는 전염병 조기발견 및 확산 방지를 위하여 일본뇌염등 4종에 대한 예방접종은 대상자 6,540명에 7,323명을 실시하였으며, 장티푸스 보균자 색출검사는 2,624건을 실시하였습니다.
하계방역소독은 마을단위 자율방역소독 8회, 취약지 64개소에 대하여는 보건소에서 직접 주 2회이상 소독을 실시하였으며, 주택밀집지역에도 집중적으로 소독을실시하여 금년에도 주요 전염병이 없는 한해가 되도록 노력하였으며, 내년에도방역사업에 혼신의 힘을 다하여 전염병 없는 해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다음은 의료약무 지도입니다.
의료기관 및 약품판매 대상업소 73개소에 대하여 상.하반기 정기점검 2회와 도합동단속을 실시하여 허가취소 1개소, 사법기관 고발 2개소, 영업정지 3개소,시정 명령 및 경고 7개소 등 위반업소를 조치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문제업소에 대하여는 불시점검을 통해 불법 의료 약무행위가 근절되도록 지도단속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기생충 관리사업입니다.
우리군은 지역적으로 하천이 많고 주암호, 동복호가 있어 디스토마 감염율이 비교적 높은 지역인 바 대상자 1,800명 전원 실시하였으며, 그중 간.폐디스토마와요충감염 양성자 131명을 전원 보건소에서 무료 투약 치료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디스토마 감염에 대한 주민의 경각심 고취와 민물고기를 생식하지 않도록 보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장을 넘겨서 22페이지, 생보자 암검진 사업입니다.
생활보호대상자에 대한 무료 암검진을 위하여 8월 11일부터 8월 13일까지 읍면순회검진을 통하여 120명 전원 실시하였으며, 의심질환자 30명에 대하여는 종합병원에 정밀 검진토록 안내하였습니다.
다음은 성병관리입니다.
성병으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각종폐해와 예방법을 홍보하여 건전한 성문화 정착과 성병의 사전 예방을 도모하고 성병환자의 조기발견 및 치료를 통하여 개인건강 및 타인에게 전파를 예방하여 군민건강을 도모하고자 검진계획 2,640명에 4,190명의 검진을 실시하여 그중 57명의 감염자를 색출 비밀 보장하에 보건소에서 전원 완치 시켰습니다.
앞으로도 성병검진을 강화함은 물론 위생업소 종사자 교육을 철저히 하여 성병예방 및 퇴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외국인 근로자 보균검사 및 치료입니다.
날로 증가하는 산업체 외국인에 대하여 건강진단을 실시 해외유입 전염병인 에이즈, 성병, 콜레라 등을 검사 치료하여 이의 확산을 방지코자 관내 산업체 근무외국인 80명에 대하여 2회에 걸쳐 검사를 실시하였으나 양성자는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관내 산업체 근무 외국인을 수시 파악하여 한사람도 빠짐없이 검진을실시하여 해외유입 전염병 방지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 모자보건 사업입니다.
먼저 임산부관리에 있어서 임신 조기신고 등록 및 정기적인 건강관리를 위하여임신신고 543명과 임산부 등록 356명, 당.단백뇨검사 1,140명을 실시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모성 및 신생아 사망율 감소와 임산부 신생아 건강증진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영유아 관리입니다.
기초적인 건강진단과 기본예방접종을 적기 실시로 면역군을 확대하기 위하여 영유아 등록관리 904명, 예방접종 디피티 등 6,824명을 단계별로 실시하였으며, 앞으로 초등학교 1학년들을 대상으로 폴리오, 디티 추가접종을 11월중 완료하여 영유아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장을 넘겨서 24페이지, 선청성 대사이상검사입니다.
정신지체아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생후 3∼7일이내의 신생아에 대하여730명 목표에 730 전원 100% 검사를 완료한 결과 이상자는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신생아 전원에 대하여 철저한 검사를 실시하여 정신박약아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임산부, 영유아 건강진단사업입니다.
임산부와 영유아에 대한 건강진단을 실시하기 위하여 읍면을 순회하면서 임산부및 영유아검진 70명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저소득층을 우선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건교육입니다.
임신과 분만에 따른 영유아관리에 필요한 모자건강교실을 보건소에서 매월 2회씩실시하고 있으며 민방위대원, 부녀자, 위생업소 종사자등 9,636명 목표에 10,449명에 대하여 보건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모자건강교실을 비롯하여 노인교육등 14회 309명도 실시 완료하겠습니다.
끝으로 25페이지, 학생 성교육입니다.
사회의 급변화와 만연된 성개방 풍조가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올바른 성지식 보급과 건전한 윤리의식을 고취시켜 도덕성 함양과 성병 및 성범죄 예방을 위해 관내 초.중.고등학생 4,502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성교육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지속적으로 성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B형간염 유료 예방접종사업입니다.
B형간염환자 발생예방과 개인의 건강은 물론 타인에게 전파를 미연에 방지하여군민의 건강을 도모하기 위하여 3,007명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보건소 및 보건지소에서 지속적으로 접종을 실시하여 면역력 획득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홍역예방 접종사업입니다.
홍역에 대한 기본접종은 어느지역에서나 시행하고 있으나 1회접종만으로는 면역멸실로 홍역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불신이 생기고 있으므로 추가접종으로 완전면역을 형성케 하므로서 환자발생을 미연에 방지코자 34개 초등학교1학년생 680명 전원 무료접종을 완료하였으며, 앞으로 정부표준 예방접종지침에의거 생후 9개월 대상자에 대하여는 MMR 접종으로 대체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97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조 봉 주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성인 의원 거수)김성인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원 김 성 인
17페이지, 지역사회 진단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해주셨는데, 본의원은 이해가 부족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인지, 어느 정도 추진을 하고 있는지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 니다.
○ 보건소장 이 대 현
지역사회 진단이라는 것은 과거에는 보건복지부나 도 지시에 의해서 모든 사업을 했는데, 앞으로는 지역실정에 따라서 지역진단을 해서 예를 들면 골다공증 환자가 많이 있을때는 그 지역에서는 골다공증을 어떻게 한다든지, 또 한방을 선호할 경우에는 한방을 어떻게 한다든지, 즉 말하자면 지역사회 진단을 하기 위해서저희들이 담당자 43명을 지역별로 분담을 했습니다.
그래서 인지장애, 암설문, 일상생활사정표, 기타 진료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저희들이 합니다.
어떻게 보면 지역사회 진단이라고 하면 뜬구름 잡기라고도 볼 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나 저희들은 지역적으로 43명을 분담해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 의원 김 성 인
어느 정도 진행을 하고 있습니까?
○ 보건소장 이 대 현
60% 정도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저희들이 본업무를 보면서 하기 때문에 전지역 진단을 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 의원 김 성 인
그래서 질문을 드린 것입니다.
관련된 예산은 얼마 정도 됩니까?
○ 보건소장 이 대 현
지역사회 진단에 별도 특별한 예산은 없습니다.
○ 의원 김 성 인
보건소장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고 봅니다.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해서 지역실정에 맞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하는 관점에서 시행한 사업이지요.
우리 화순군이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에 돌입한지 3년째입니다.
관선시대와 본격적인 민선자치시대와 비교했을때 보건소장님께서 보시기에 보건소가 특징있게 변화된 내용이 있다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장 이 대 현
과거에는 하지 않았던 물리치료실 운영을 했고, 한방진료는 한의원 원장님 두분의 협조를 얻어서 순회진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조금전에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건강검진사업을 해서 지역주민들의 편의를 도모코자 2년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검진사업을 2년간 해놓고 보니까, 지역주민들께서도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건강검진사업은 일반 지역주민들도 2년에 한번씩 해당이 되기 때문에 금년에는지역주민들의 의료보험대상자들을 중점적으로 해서 약 2,000명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 의원 김 성 인
이러한 사업들을 하셨다고 했는데, 보고서를 보면 지역특성에 맞는 보건의료사업을 하기 위해서 지역사회 진단을 하고 계시고, 주민과의 근접성, 신뢰성을제고하겠다는 표현들이 나옵니다.
매우 중요한 말씀이고, 또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본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제가 판단을 잘 못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민선자치시대에 와서도 관선자치시대와 다른 특별한 변화가 없습니다.
주민 누구를 잡고 물어 보십시요.
보건소가 주민들에게 정말로 신뢰감을 주고, 주민들과 더 밀착해서 보건의료복지서비스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 사람이나 되는지? 물론 내부의 어려움이 많으실줄 압니다.
지금 관행적으로 과거부터 해오던 사업을 해오신 것은 있습니다.
약간 변화된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치시대를 맞이해서 주민 지역특성에 맞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하는 의지가 나타나 있는 부분이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한방의료서비스나 순회진료시스템 등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지않겠는가? 하는 말씀을 드려왔던 것입니다.
지역사회 진단을 60% 진행됐다고 하니까 완료가 되면 저희들도 관심있게 보겠습니다만, 이와같은 사업을 하시면 자칫 예산도 부족하고 인력도 여러가지 평상업무를 수행하시면서 하기 때문에 형식적으로 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하다면 예산을 확보해서라도 내실있게 진행할 필요가 있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덧붙어서 한가지 더 여쭈어 보겠습니다.
한방진료에 대해서는 본의원이 상당히 관심을 가지고 있고, 특히 능주면에 의료원 건물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활용해서 만들어 봤으면 하는 제안 건의를 군수님께 여러차례 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실현되고 있지 못한데, 내년부터 한방 공중보건의가 배치되도록되어 있지요?
○ 보건소장 이 대 현
배치된다고 하는데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 의원 김 성 인
한방공중보건의가 내년부터 배치가 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에도 배치를 해 주도록 상급기관에 요구를 했습니까?
○ 보건소장 이 대 현
지난달 보건소장 회의때 그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는데, 보건복지부에서도정확한 인원을 아직 모르고 있습니다.
○ 의원 김 성 인
배출된 것은 확실하지요?
○ 보건소장 이 대 현
예.
○ 의원 김 성 인
한방에 관련된 학과 학생들이 졸업해서 나오니까 배출된 것은 확실한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제가 도의원 몇분을 만나서 간담회 석상에서 그런 제안을 드린적이 있습니다.
우리 도차원에서도 예산 확보를 해주십시요.
군재정들이 빈약해서 군에서 자체적으로 하기 힘든 측면이 있으니까, 도에서 예산을 확보해주시면 군비를 더해서 이사업을 시범적으로 해볼 수 있지 않겠는가? 해서 제안을 드린적이 있는데, "일단 올해 예산반영 여부는 지켜봐야 알겠습니다 만 긍정적으로 노력을 하겠다" 라는 답변은 들었습니다.
우리 화순군에서는 한방공중보건의를 신청하지 않았습니까?
○ 보건소장 이 대 현
신청 요구하라는 공문도 없구요.
.
.○ 의원 김 성 인
몇개 시군이 신청한 것으로 압니다.
인근 나주시 등에는 신청을 한 것으로 아는데 우리 화순군은 신청을 했는지, 안했는지 확인을 못해서 여쭈어 본 것입니다.
○ 보건소장 이 대 현
저희들은 아직 뚜렷한 계획이 없어서 신청을 하지 않았습니다.
○ 의원 김 성 인
한방진료와 관련해서 구구한 말씀을 이 자리에서 또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그러나 보건소 신축을 한 연후에 검토하신다니까 사실은 염려가 됩니다.
보건소 신축 여부와 상관없이 얼마든지 의지만 있다면 시행할 수 있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의지가 없이 계속 넘어가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작년에 제가 보건소장님께 개인적으로도 부탁을 드렸고 회의석상에서도 말씀드린적이 있습니다.
올 추경때 "예산반영하도록 노력을 해보십시다" 하고 부탁을 드렸는데 그런 노력해보셨습니까?
○ 보건소장 이 대 현
저희들도 군수님께 보고를 드리고, 군수님께서도 한방진료는 필수적이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내년도 예산에 반영을 하려고 했습니다만 여유치 못했고....
○ 의원 김 성 인
주민들이 그렇게 반응이 좋고, 호응이 좋은 사업을 안하겠다고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자치시대 주민들의 요구와 여론을 중요하게 생각을 하면서 행정을 하시는 것으로알고 있습니다.
주민들에게 필요한 사업이고, 또 사업을 시행하면 주민들의 반응이 굉장히 좋을것이다 하는 것을 알면서도 시행을 못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예산회계법상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요?
○ 보건소장 이 대 현
내년에 한방공중보건의가 배치되면 문제가 없겠습니다만, 지금 현재로서는 인건비가 제일 문제입니다.
○ 의원 김 성 인
그렇니까요, 인건비를 포함해서 1억원 정도를 가지면 시행할 수 있는 사업인데지금 조그마한 다리하나 놓으면 3∼4억씩 들어갑니다.
그런데 1억 내외를 투자해서 많은 주민들한테 혜택을 줄 수 있는 사업이면 해야되겠습니까? 안해야 되겠습니까?
○ 보건소장 이 대 현
저도 강원도에서 한방진료하는 곳을 견학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절실히 느꼈기 때문에 앞으로 한방진료는 해야겠다....
○ 의원 김 성 인
그런데 보건신축이 언제될지도 모르는데, 신축이후로 미루고 계시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는 의지가 없는것 아니냐는 이야기입니다.
보건소장님께서는 보건소 신축하는데만 관심이 있는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건소 신축만 해놓으면 뭣합니까? 실질적으로 주민들에게 양질의 의료복지서비스 제공을 하는것이 중요합니까? 건축만 새로 지어놓은 것이 중요합니까? 보건소 신축이후로 이 사업을 미루고 계시기 때문에 여쭙는 것입니다.
말씀으로는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런 사업을 펼쳐나가겠다고 하시면서도 결과적으로는 앞뒤가 안맞는 이야기가 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자료까지 다 드렸지 않습니까? 그 이후로 저한테 별다른 이야기를 해주신것을 못드렸는데, 결과적으로는 보건소신축이후로 넘어간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른 시군에서는 이미 사업을 시행하고 있고, 사업계획을 세워서 추진하고 있는사업에 대해서 우리 화순군은 의지가 없습니다.
군수님을 포함해서 보건소장님께서도 의지가 없다는 것입니다.
필요하다고 인정을 하면서도 왜! 못합니까? 별로 중요하지 않는 사업입니까?
○ 보건소장 이 대 현
중요한 것은 인식이 되는데 조금전에 말씀드렸다시피 인건비랄지 인원확보 등에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 의원 김 성 인
인건비, 인원확보, 장비 등을 다 갖추어도 1억원 정도 예산을 가지면 시행할수 있는 사업이다는 얘기입니다.
의지만 있다면 다리 하나 늦게 놓으면 시행할 수 있는 사업아닙니까? 그리고 수백여명 수천명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사업이 아니냐는 말입니다.
제가 오늘 구구한 말씀을 안드리고 했는데, 또 얘기가 나와서 말씀을 드립니다만이 사업에 대해서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의지가 없으면 안되는 사업입니다.
아무리 좋은 사업도 집행부에서 의지가 없으면 못하는것 아닙니까? 보건소 신축하듯이 그렇게 의지를 가지고 해보시라는 것입니다.
보건소 신축은 여러차례 논란을 거치면서도 결과적으로는 하게된 것 아닙니까? 그만큼 보건소장님께서 의지를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런데 한방진료사업에 대해서 보건소장님께서는 의지가 없습니다.
○ 보건소장 이 대 현
보건소 신축관계에 대해서 이야기 나왔으니까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건소 신축사업계획을 가져오게된 동기는 농어촌 무료서비스 개선사업을 위해서전액 국고보조를 지원해준다는 것이 있었기 때문에 제가 보건복지부에 절충을 해서 나름대로 사업계획을 전라남도에서 순위를 그렇게 올렸습니다.
○ 의원 김 성 인
저도 보건소 신축한 것은 동의를 합니다.
그러나 대주민들의 의료복지서비스 개선 차원에서도 그런 의지를 가져 주십사 하 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자치시대에 달라진 보건소에 모습을 주민들에게 보여주자는 것입니다.
달라진 의료복지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보건소 업무보고를 받은 느낌은 굉장히 사업을 우수하게 잘하셨습니다.
목표에 미만하는 사업이 거의 없을 정도로 잘하셨는데, 이렇게 숫자만 나열한다고 해서 의료복지서비스가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주민들이 피부로 "정말로 보건소가 달라졌구나, 자치시대가 되니까 보건의료서비스 분야에서 획기적으로 많이 개선되구나" 하는 것을 느끼지 못하면 이런 숫자아무리 나열해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물론 훌륭하게 잘 추진하고 있는 사업도 있는데,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보건소 신축도 중요하고 해야할 사업입니다만, 의료복지서비스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보건소장님께서는 더 관심을 가져주십사 하는 것이고, 또 지역사회 진단사업을 추진하고 계시니까 이 사업도 내실있게 잘 추진하셔서 이를 바탕으로 해서 보건소가 변화될 수 있고, 보다 더 주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양질에 의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보건소가 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하는 뜻에서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 보건소장 이 대 현
앞으로 저희들이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의원 김 성 인
항상 관심가지고 열심히 하시겠다고 답변만 하시고 되는것은 하나도 없는데 어쩝니까?
○ 보건소장 이 대 현
죄송합니다.
한방진료실 설치관계는 우리 보건소 제1의 목표로 알고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의원 김 성 인
한방관련 뿐만 아니라 철저하게 지역사정을 분석하셔서 우리 지역실정에 맞는의료보건사업을 하실 수 있도록 각별하게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조 봉 주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의장 조 봉 주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00 : 00 정회)
(00 : 00 속개)
맨위로- 온천개발사업소
○ 의장 조 봉 주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온천개발사업소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온천개발사업소장 김 재 월
온천개발사업소장 김재월입니다.
온천개발사업소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군의원 질문사항 처리결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시정 및 처리결과, '97 주요업무 추진실적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 3페이지 일반현황은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페이지입니다.
군의원 질문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총 질문건수는 7건으로 조기영 부의장님의 하수종말처리장 예산 및 처리용량 설명 등 4건은 완료하였고, 추진중인 3건중 홍이식 의원과 정광수 의원께서 질의하신 2건은 '95년 11월 제40회 임시회의시 질의하신 사항으로 2년여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아직 처리되지 않아 죄송할 따름입니다.
먼저 홍이식 의원께서 질의하신 화순온천 관리사부지가 공공재산으로 이전되지않은 이유와 대책 및 해결방안은 작년에도 보고드린 바가 있습니다만, 화순온천개발사업조합의 재정상태가 13억 6,300만원의 커다란 부채를 안고 있어 매입후기부채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지난번 조성계획 변경시 설명드린대로 관리사 부지 2필지 946㎡(217평)중230㎡(69평)을 상가부지로 변경해주고 대신 716㎡(217평)의 공공시설 즉 관리사부지와 도로부지 1,226㎡(371평)을 군에 기부채납토록 하여 11월 26일 조성계획을 변경고시하고 이전서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말까지는 처리 되겠습니다.
처리즉시 개별보고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정광수 의원께서 질의하신 주차장 부지가 공공재산으로 이전되지 않은 이유와 대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주차장 부지 22필지 4,061평중 미등기 필지는 9필지 1,283평입니다.
알고계시는 바와같이 당초에 이용시설 부지를 소유한자는 기부채납하고 미소유토지는 공공사업으로 군에서 매입 시설하였습니다만, 이용시설을 소유한 화순온천개발 주식회사의 회사 사정으로 사용승낙만 받고 사업시행은 하고 이전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금후 '98년도에 국비보조사업이 확정되면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입니다.
제53회 임시회의시 조기영 부의장님께서 질문하신 화순온천지구내 주차장 도로등공공시설 지구가 국공유지 또는 사유지가 있는데 그 필지와 면적은 얼마이고 사유지에 대한 면적과 그 처리계획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는데, 총부지 193필지에46,616㎡로 국유지는 10필지 2,890㎡이고 사유지는 183필지 43,726㎡입니다.
사유지중 71필지 20,724㎡는 화순군으로 이전완료 하였고, 112필지 23,002㎡는미이전 상태입니다.
미이전된 사유는 화순온천개발조합에 서면, 구두로 수회 촉구하였으나, 조합재정상태가 최악의 상태이고, 또한 토지소유자의 불응으로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 대책으로는 단지내 도로부지 84필지 13,589㎡에 대해서는 조성사업시행 허가시 화순온천개발사업조합에 촉구 토지소유자와 협의 기부채납토록 할 계획이며,공공시설부지에 대해서는 옥리 519 -3번지 230㎡를 조성계획 변경시에 상가 용도변경 조건으로 관리사부지 619번지 716㎡는 기부채납키로 사전 협의하여 조성계획 변경승인 신청중에 있으며, 나머지 부지는 조합에서 매입 기부채납토록 하겠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행정사무감사시정 및 조치 요구사항 처리결과입니다.
감사지적사항 2건중 1건은 완결되고 추진중인 1건은 '95년도 행정사무감사시 화순온천 관리사 및 주차장 부지의 기부채납 사항을 지적하였으나 현재까지 진척사항이 전혀 없음에도 대해서는 홍이식 의원님, 정광수 의원님이 질문하신 내용과중복된 지적사항으로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같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7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8페이지, 화순온천 개발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기반조성사업입니다.
계획으로는 사업 총 규모가 6공구 69,897㎡로 1, 2공구는 37,697㎡는 기시행 완료하였습니다.
금년도 추진실적으로는 화순온천 개발사업조합 주관하에 2억원의 민자투자로 4공구에 기반조성공사 도로, 오수관로, 상하수도는 완공하였습니다.
공공투자는 화순온천 배수암거 설치로 사업비 2억 3,764만 2,000원으로 '97년 11월 17일 준공되었습니다.
금후 추진계획으로는 민자투자로 기반조성 3, 5, 6공구를 '98년부터 2005년까지추진하여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9페이지, 공공 편익시설 유지관리입니다.
추진계획으로 공중화장실 보수공사, 소각장 진입로포장, 조경수 전정 및 잔디광장 제초작업, 가로등 시설의 유지보수 등이며, 추진실적은 공중화장실 1동 사업비 156만원으로 보수하였고, 소각장 진입로 포장공사는 면적 85㎡를 사업비 145만원으로 시행 준공되었으며, 조경수 전정과 잔디광장 제초작업도 사업비 313만2,000원으로 완료하여 관광지의 쾌적한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금후 추진계획은 온천관광지내 가로등 84등을 주 3∼4회 순회 점검하여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이용시설물 건축 및 운영 활성화입니다.
추진계획으로 민자투자로 이용시설물인 상가 및 숙박시설 등 62동의 건축입니다.
추진실적은 기 개장된 종합온천장 1동과 여관 2동, 콘도미니엄 1동, 상가 1동이있습니다.
금후 추진계획으로는 이용시설자들에게 서한문 발송, 전화등으로 건축토록 독려하겠습니다만, 온천이 활성화 되지 않아 적자를 보고 있어 어려움이 있습니다.
10페이지, 하수종말처리장 운영입니다.
계획으로는 기계시설 보수, 방류관로 파열보수 및 포장복구 공사, 차집관로 보수공사, 양수장 방수공사, 가압장 방류저장조 및 유량조정조 탱크 설치공사입니다.
추진실적은 기계시설 보수공사 1지, 방류관로 파열보수 및 포장복구 공사 3개소,차집관로 4.07m, 맨홀 3개소 보수공사, 양수장 방수공사 1동, 가압장 방류저장조및 유량조정조 탱크 1지 설치공사를 총 사업비 1억 961만 7,000원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금후 추진계획으로는 단지내에서 배출되는 하수의 정상적인 처리로 깨끗한 관광지의 이미지 제고와 수질기준치의 이행철저로 수질환경 오염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도곡온천개발 추진에 따른 공공시설물 유지관리입니다.
추진계획은 유량조정조 사다리 설치, 당직실 기름보일러 설치, 공중화장실 보수,관광지 단지내 제초작업, 조경수 전정작업, 단지내 광고게시대 설치, 관광지 안내 표지판 설치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유량조정조 사다리 설치 1개소, 당직실 기름보일러 설치 1개소,공중화장실 보수 1동, 관광지 제초 및 전정작업을 마쳤고, 관광지 단지내 광고게시대 설치 1기, 관광지 안내표지판 설치 1개소, 총 1,148만 2,000원으로 보수 완료 했습니다.
금후 추진계획으로는 단지내 공공시설물 및 광고물 정비로 쾌적한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2페이지, 상수도 인입공사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상수도 인입공사 300m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상수도 인입공사 300m, 직경 200m/m와 제수변 축조 4개소를 사업비 2,415만원으로 완료하였습니다.
문제점으로는 주암댐 계통으로 수도물 공급시 도곡온천 상수도 배수지 표고가 도곡면 상수도 정수장 배수지 표고보다 20m가 높아 자연유하식으로는 배수탱크에상수도물이 올라가지 못한 상태입니다.
대책으로는 도곡온천 배수탱크까지 수도물을 송수하기 위하여 도곡면 상수도 정수장 표고와 일치한 위치에 무인 가압장을 설치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3페이지, 이용시설물 건축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민자투자로 이용시설물인 상가, 숙박시설 등 114동 건축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종합온천장 1동, 상가 37동, 호텔 5동, 콘도미니엄 3동, 여관 63동기타 5동입니다.
실적으로는 기 개장된 여관 4동, 상가 2동이 완료되었으며, 상가 1동과 콘도미니엄 1동이 건축허가되어 현재 추진중에 있습니다.
금후 추진계획으로는 이용시설자들에게 서한문 발송과 건축계획서 제출 및 전화등으로 건축독려하고, 각종 군정소식지나 반상회 게재등 각종 매체를 통한 통보와 또한 '98년 12월 앵남∼광주간 도로가 개통되면 이용시설물 건축이 활성화 될것으로 전망됩니다.
14페이지, 유희시설 지구개발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도곡면 천암리 575외 50필지로 규모는 약 10㏊입니다.
도곡면 유희시설지구 추진상황으로는 유희시설지구 대상자를 '97년 6월 10일에파악을 하였고, 유희시설지구 소유자 회의를 '97년 6월 24일 개최하여 대표자 3인이 선정되어 개발위임장 징구에 최선을 다하였으나, 소유자 42명중 개발위임장미징구가 24명이 있어 '97년 9월 13일 개발사업조합 결성을 포기하였습니다.
금후 추진계획으로는 유희시설지구 개발은 희망 대기업 유치로 적극 개발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조 봉 주
온천개발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경남 의원 거수) 김경남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원 김 경 남
온천개발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온천개발사업소장님은 읍장님으로 계시다가 여기에 오신지 얼마 안되셨죠?
○ 온천개발사업소장 김 재 월
2개월 됐습니다.
○ 의원 김 경 남
그래서 부탁을 한가지 드리겠습니다.
화순온천개발사업소가 민원이 굉장히 많습니다.
민원이 많이 있게된 동기는 첫째로 그 지역주민들과 어떤 사업에 대해서 미리서협의나 공청회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민원이 일어난 것입니다.
화순읍 하수종말처리장 관계로 도곡에서나 능주에서 큰 민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동복, 남면 하수종말처리장 설계만 해놓고 사업시행도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지요? 지금 축산폐수처리장 관계도 의회와 온천개발사업소가 얼마나 많은 실갱이가 있었고, 이에 대한 설계비가 1억 3,000만원 정도가 들어갔습니다.
이러한 예산들이 설계비에 소요되어서 사업시행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면 그 설계비에 대해서 누가 변상할 사람이 있고, 책임을 지어야 할 사람이있어야 하는데 그런 사람들도 없습니다.
그래서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앞으로 화순군 온천개발사업소를 운영하는데 있어서는 주민들과 많은 대화를 해서 주민들과 마찰이 없고 모든 사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온천개발사업소장 김 재 월
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의원 김 경 남
모든 것을 지역주민들과 협의를 해서 마찰이 없도록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온천개발사업소장 김 재 월
예, 알겠습니다.
○ 의장 조 봉 주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홍중희 의원 거수)홍중희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원 홍 중 희
역대 온천개발사업소장님께 제가 질의하신 사항인데, 새로오신 소장님께 부탁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도곡온천 정문 진입로 시설이 되어 있지 않는 것을 아시고 계시지요?
○ 온천개발사업소장 김 재 월
예, 알고 있습니다.
○ 의원 홍 중 희
도곡온천으로서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다리 시설을 해놓고 사용하지 못하고옆문으로 통하는 사례인데, 도곡온천 사용객들이 그전부터 여론이 많습니다.
교량을 시설해놓고 거리가 멀지도 않는데 연결을 시키지 못하고 돌아서 옆문으로출입을 하게하는 군 처사는 무엇입니까? 이래서 도곡온천이 활성화가 되겠느냐?
하는 여론이 많습니다.
그래서 역대 온천개발사업소장님들께 말씀을 드렸지만 아직까지 해결이 안되고있는데, 혹시라도 이 문제에 대해서 해결대책을 강구하고 계시는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온천개발사업소장 김 재 월
제가 그 내용을 보니까, 온천단지조성계획에 진입도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는데 진입도로가 빠져 있습니다.
조성계획에 진입도로를 포함시켜서 추진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지방도 4차선을 할때 의뢰를 하여 포함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어떤것이 최우선의 방법인지 모르겠습니다.
내년도에 할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강구해서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의원 홍 중 희
아직 별다른 대책을 세우고 계시지도 않으시고, 예산에 대해서도 도에서나 군비 지원대책도 없다는 말씀이지요?
○ 온천개발사업소장 김 재 월
예, 아직은 대책이 없습니다.
○ 의원 홍 중 희
앞으로 도곡온천을 활성화시킬 의지가 있다면 이것부터 해결해주시라는 말씀입니다.
이상입니다.
○ 의장 조 봉 주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맨위로- 위생환경사업소
○ 의장 조 봉 주
온천개발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위생환경사업소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생환경사업소장 서 대 식
위생환경사업소장 서대식입니다.
위생환경사업소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97 주요업무 추진실적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일반현황은 생략하겠습니다.
의원 질문사항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없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97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6페이지, 분뇨처리 능력의 극대화입니다.
'97년 분뇨처리목표는 12,000톤으로서 11월 12일 현재 91%인 10,880톤을 처리하였습니다.
처리후 오니케익은 435톤이 발생하여 도곡면 미곡리 진흥물산 대표 김재봉 외 9명에게 무상공급하였습니다.
시설점검은 주 1회와 월 1회를 실시하고, 이중 월 1회는 전문업체 및 환경관리공단에 기술지도를 받고 있습니다.
방류수 수질은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4개항목에 대한 법정기준치이하를 유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방류수에 수질검사는 자체 1일 1회를 실시하고, 월 1회를 전라남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하고 있습니다.
전문운영요원과 안전관리의 생활화는 기본적인 사항으로 생략하겠습니다.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하고 있는 저희들에게 늘 격려해주신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위생환경사업소 소관 업무를 보고드렸습니다.
○ 의장 조 봉 주
위생환경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맨위로- 휴양림관리사업소
○ 의장 조 봉 주
위생환경사업소장!
어려운 부서에서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휴양림관리사업소장!
나오셔서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휴양림관리사업소장 최 영 오
휴양림관리사업소장 최영오입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97 주요업무 추진실적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직급별 정.현원과 사무분장은 보시는 표와 같습니다.
다음은 '97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4페이지, 백아산 자연휴양림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면 금년도 수입사업목표액은 입장료 3,200만원, 시설물사용료 6,800만원, 도합 1억원인데 입장료와주차료를 금년도 4월 1일부터 징수하기 시작하여 '97년 11월 28일 현재 입장료3,580만 5,000원과 시설물사용료 5,950만 3,000원, 도합 9,530만 8,000원으로 95%의 징수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로 미루어 보아 금년 12월말까지 목표 1억원 돌파는 무난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보완사업으로는 총 사업비 6,550만원으로 사업별 추진현황을 보시는 바와같이 비품 창고 1동, 화장실 1동, 평상 50개 제작, 마루바닥보수 5개소, 어린이 놀이터보수 1식, 사무실 바닥보수, 매표소 바리케이트 보수, 상수도 보수, 산막과 관리소간 중앙통제식 인터폰 설치 등 9종의 부대사업을 100% 완료하여 유지 관리에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금후 추진방향으로는 휴양림 이용객 유치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산불예방 및 단속과 산지정화 활동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페이지, 한천 자연휴양림 관리입니다.
한천면 오음리 산 1-1번지 외 2필지 군유지 등 148㏊를 '94년 3월 31일에 한천 산림욕장으로 조성되어 시설사업비 4억원을 투자하여 진입도로 등 28종의 사업을'94년 11월 16일부터 '95년 7월 23일까지 완료하였으며, '96년 2월 16일 산림청제96 -8호로 한천 자연휴양림으로 지정 고시되어 기본설계를 완료하여 '97년부터'98년까지 2년간 걸쳐 국.도비, 군비 등 사업비 12억원을 투자하여 휴양림 조성완료후 입장료 등 시설물 사용료를 징수하여 군 세수증대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금후 추진방향으로는 본청 산림과 산림지도계에서 추진하는 자연휴양림 조성사업에 적극 협조하고 불법훼손, 쓰레기 투기행위, 난채취, 산불예방 등 자연경관 훼손 행위 지도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기 조성된 진입로 등 28종의 유지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자리를 빌어서 의원님들께서 통나무 창고를 지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신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휴양림관리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조 봉 주
휴양림관리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김경남 의원 거수) 김경남 의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원 김 경 남
휴양림관리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궁금한 사항은 북면 농협과 계약을 해서 휴양림 매점을 하는데, 현재 영업을 하고 있습니까?
○ 휴양림관리사업소장 최 영 오
평일에는 간혹 영업을 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만, 주말에는 거의 빠지지 않고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 의원 김 경 남
그런데 본의원이 듣기로는 매점문을 전혀 열지 않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 휴양림관리사업소장 최 영 오
매점을 하시는 분이 몸이 아파서 며칠 나오지 못할때가 있었습니다.
○ 의원 김 경 남
매점을 활성화시켜서 휴양림에 오시는 분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소장님께서 하 실 수 있는것 아니겠습니까? 고생하고 계시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 휴양림관리사업소장 최 영 오
예, 알겠습니다.
○ 의장 조 봉 주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의장 조 봉 주
휴양림관리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내일은 일요일이므로 휴회하고 12월 1일부터 12월6일까지는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휴회하겠으며, 제6차본회의는 12월 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군정에 대한 질문 및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59회 화순군의회 정기회 제5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 : 38 산회)
○ 참석공무원
사무과장 민 병 항
전문위원 김 언 태
의사계장 임 병 배
의사계장 허 길 중지
방행정주사보 양 승 광
방행정주사보 임 근 성
(이상 6명)
○ 출석공무원
군수 임 흥 락
산업과장 양 정 회
부군수 배 동 기
산림과장 김 근 식
기획감사실장 이 수 철
지역경제과장 임 양 환
문화공보실장 최 성 기
건설과장 송 기 채
민원봉사실장 박 혜 숙
도시주택과장 이 원 용
내무과장 최 영 옥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조규문
재무과장 정 부 웅
농촌지도소장 정 도 현
지적과장 배 상 국
보건소장 이 대 현
사회복지과장 이 남 철
온천개발사업소장 김재월
환경보호과장 김 영 열
위생환경사업소장 서대식
농업정책과장 김 종 철
휴양림관리사업소장 최영오
(이상 22명)